UPDATED. 2024-04-17 16:51 (수)
의협, 17일 ‘의사 단체행동·기본권 보장’ 토론회
의협, 17일 ‘의사 단체행동·기본권 보장’ 토론회
  • 김윤아 기자
  • 승인 2019.08.0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안덕선)는 오는 17일 오후 1시 30분 용산 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의사의 단체행동과 기본권 보장’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필수 의협 부회장이 좌장을 맡는 가운데 △안덕선 의정연 소장이 ‘의사의 쟁의권: 유럽 사례를 중심으로’ △김강현 의협 KMA POLICY 특별위원회 법제 및 윤리분과 위원이 ‘일본 의사 파업의 사례’ △김재현 대한병원의사협의회 조직강화이사가 ‘의사의 노동권’을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에는 △김기영 고려대 좋은의사연구소 교수 △이승우 대한전공의협의회장 △박현미 전 재영한인의사회장 △전선룡 의협 법제이사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의협은 “여러 선진국에서는 의사에게도 근로자로서의 기본권인 노동3권, 특히 단체행동권을 보장하고 있고, 이에 근무여건, 근무환경 등의 개선을 요구하는 의사 단체행동이 수시로 발생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는 의사의 단체행동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하는 듯하다. 특히 정부와 일부 언론은 ‘집단 이기주의’와 ‘국민생명 볼모론’ 등을 통해 비판적 시각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덕선 의정연 소장은 “의사 직업 전문성에 대한 논의가 보다 진전될 뿐 아니라, 의사의 단체행동이 근로자로서의 기본권이라는 명제에 대해 우리 사회가 진지하게 성찰해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의= 의협 의정연 02-6350-668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