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0:17 (수)
‘치과의사 스트레스 원인과 관리전략’은?
‘치과의사 스트레스 원인과 관리전략’은?
  • 김윤아 기자
  • 승인 2019.08.19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정연 이슈리포트- 우울감 61%, 자살 생각 16% 밝혀

우리나라 치과의사의 우울감 경험률은 60.9%, 자살 생각 경험률은 16.3%로 일반 국민보다 매우 높은 수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울감과 같은 정신적 불건강 상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꼽혔다.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민경호)은 제9호 이슈리포트 ‘치과의사 스트레스 원인과 관리전략’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치과의사 건강의 주요 원인인 스트레스의 원인과 관리전략을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고 제시했다.

치정연은 이번 해외 치과의사 스트레스 원인 연구사례 분석 결과, 업무 압박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재정적 측면과 환자와의 접촉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았다고 밝혔다.

또 높은 스트레스로 인한 번아웃 증후군의 경우, 우리나라 치과의사들이 높은 번아웃 상태에 놓여있으며, 이는 직업 소명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이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재용 치협 정책이사는 “최근 치과의사의 건강상태에 대한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치과의사들의 건강에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이다.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적절한 대응 방안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이번 이슈리포트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에 발표된 이슈리포트는 치정연 홈페이지 발간자료 - Issue Report 메뉴에 있으며, 전 회원 이메일로도 발송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