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0 (목)
근거기반 치주관리
근거기반 치주관리
  • 문상은 광주여대 교수
  • 승인 2019.08.22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AMEX2019 학술프로그램 초록]
문상은 교수
문상은 교수

치주질환은 우리나라 외래 다빈도 상병명 2위(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0~2018)를 차지하고 있다. 치주질환의 원인은 여러 요인들이 있으나 보편적으로 특정 미생물 군에 의해 유발되는 치아주위조직의 염증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치주질환 예방 및 관리는 구강건강 뿐 아니라 전신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전신질환자가 심한 치주질환을 가지고 있을 때, 정상적인 치주상태를 가진 심혈관 질환자 보다 사망할 확률이 더 높으며 당뇨병 합병증인 당뇨병성신증으로 사망할 확률은 8.5배 더 높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치주질환 예방 및 관리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원인이 되는 치면세균막 내 세균의 수 감소 및 제거이며, 이를 위해 환자 스스로 올바른 칫솔질법과 구강위생용품을 사용한 치면세균막 관리 수행이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방법이다. 또한 치주질환 진행 및 재발과 치아 상실 방지를 위해 전문가 관리인 비외과적 치주처치 또는 외과적 치주치료, 필요 시 약물치료 및 계속 유지관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그러나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미생물을 구강 내에서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치은연하치석제거 후에도 세균의 재 군락화로 인해 재감염 및 질환의 진행이 심화될 수 있으므로 환자 맞춤형 정기적 recall interval 기간을 정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수이다. Recall interval 기간 결정 시 환자 자가 관리 능력 및 협조도, 숙주의 면역반응, 치은염, 치주염의 심도(경도, 중등도, 고도)를 고려하여 정해야 한다. 특히, 환자의 협조도는 치주 유지 관리에 필수요소라 할 수 있다. 환자가 자가 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성 면담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 또한 전문가의 몫이다.

전문가 관리법 중 비외과적 치주처치(nonsurgical periodontal therapy)는 치과위생사의 주 업무인 구강병 예방업무의 한 분야로, 근거 기반인 포괄위생관리(CDHC; Comprehensive Dental Hygiene Care; 검사-분석-계획-수행-평가+문서작성) 과정을 적용하여 치은염이나 경도의 치주염을 가진 치주질환자의 oral biofilm(치면세균막), 치은연상치석, 치은연하치석을 탐지하고 제거 및 관리하는 과정이다.

중등도 이상의 치주염을 가진 환자는 비외과적 치주처치만으로는 치유에 한계가 있으므로 치아 상실의 최소화를 위해 치주전문가에 의해 외과적 치주치료(surgical periodontal therapy)가 수반 되어야 한다.

건강한 치주처치 및 유지관리의 성공 요건은 환자의 자가 관리 실천과 전문가에 의한 치아주위조직 관리가 병행될 때 이루어질 수 있다. 환자의 성공적 치주관리를 위해서는 치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환자 인식과 참여도가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치과위생사는 환자가 적극 협조하도록 동기유발성 면담 및 다양한 치위생 중재 적용이 필요하며, 치과위생사의 전문가 치주관리 수행을 위해서 최신 지식 및 실무능력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환자 중심에서 치과위생사의 치주처치 및 유지관리는 여러 복잡한 환경과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겠지만 환자의 만족도 상승, 주 업무 수행을 통한 치과위생사의 직무 만족도 향상, 평생고객 및 신환 창출을 통한 치과병(의)원의 수익 증대로 모두가 Win-Win 할 수 있는 상생의 길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강의의 목적은 구강 내 만이 아니라 전신질환까지 위협할 수 있는 치주질환 예방 및 유지 관리의 중심에 서있는 임상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포괄치위생관리과정을 적용한 근거기반 치주관리의 효과 및 성과를 조망하고 환자 중심의 근거기반 치주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