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0 (목)
[인터뷰] 홍성빈 전주기분좋은치과 원장
[인터뷰] 홍성빈 전주기분좋은치과 원장
  • 김윤아 기자
  • 승인 2019.11.29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가이드로 환자 고통 해결"
홍성빈 원장
홍성빈 원장

전주 기분좋은치과 홍성빈 원장은 “임플란트 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 바로가이드가 환자들의 고통 및 두려움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며 바로가이드를 추천했다. 홍 원장의 바로가이드 추천 이유를 듣는다.

- 바로가이드는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바로가이드는 올해 8월 네오바이오텍에서 출시한 최신 임플란트 디지털 가이드 시스템이다. 환자가 내원 당일에 디지털 임플란트 가이드 시술을 바로 받을 수 있고, 임플란트 최종 보철 올리는 데까지 3회만 방문하면 전체 임플란트 시술 과정이 끝난다.

처음 제품이 등장하면서 상담부터 가이드 제작까지 30분 안에 모두 가능하다는 것이 흥미로워, 제품을 직접 데모해보니 단순히 빠르기만 한 임플란트 가이드는 아니었다.

몇 가지 장점이 있는데, 첫째로 프리가이드라는 특수 트레이를 통해 환자의 인상 채득을 쉽게 할 수 있고, 구강 스캐닝 과정이 없으니 매우 편리하고 빨랐다.

둘째, 시술 후 CT 사진을 보니 협설 위치가 아주 마음에 들어 임플란트가 최적의 위치에 정확하게 식립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

셋째,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 바로가이드 핏 되는 느낌이 아주 우수했고, 드릴을 아주 부드럽게 잘 유도해 줬다. 기존 다른 가이드의 메탈 슬리브보다 훨씬 좋았다.”

- 실제 임상에서의 바로가이드는 어땠는지.

“무엇보다 제작된 가이드의 정확성이 매우 높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럽다. 여러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지컬 가이드 외주 제작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는데, 외주 제작한 가이드도 대부분의 경우에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지만, 간혹 협설 위치가 계획했던 것과 차이가 나거나 식립 깊이가 차이가 나서 수술 후에 깜짝 놀랐던 적이 몇 번 있었다. 바로가이드는 협설 위치가 정확히 계획했던 대로 식립이 되고 bone level이 딱 맞아 대단히 만족스러웠다.”

바로가이드를 이용하여 Flap less로 진행한 24, 25번 식립. 협설 위치와 bone level 모두 이상적이었고, 바로플랜 상에서 계획한 것과 실제 식립 결과가 꼭 맞아 떨어졌다.
 

Flap less 수술 직후, 식립 위치가 조금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픽스처를 제거할 생각으로 커버 스크류도 꼽지 않은 상태에서 촬영한 CT. 협설 위치 및 bone level이 모두 계획했던 대로 잘 식립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사전 모의 시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상담실에서 플래닝 과정을 환자에게 보여주면 ‘정확하고 꼼꼼하게 수술 준비를 하는구나’ 하는 인상을 줄 수 있고, 가이드 제작이 30분 이내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당일 수술이 가능한 점을 어필할 수 있다.

가이드 홀이 천공된 후에 CT이미지 상에서 상상한 패스와 실제로 다른 경우 즉석에서 레진으로 홀을 메우고 다시 가이드 홀을 천공할 수 있어 가이드가 잘못 제작된 경우에는 즉각 수정이 용이했다.

발치 후 즉시 식립, 별도로 골 이식이 필요한 경우 등 Flap less 수술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에도 직접 가이드 설계를 하는 것은 많은 이점이 있었다.

플래닝을 하는 동안 문제가 되는 해부학적 구조를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고 30분 이내에 바로 수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 단계에서 세운 수술 계획을 망각하지 않고 수술 과정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었다.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치조골의 양이 충분하지 않은 발치 후 즉시 식립 케이스에서도 드릴링 패스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가이드 수술을 했을 때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드릴링을 할 수 있었고 apex에서 충분한 초기 고정을 얻을 수 있었다.”

- 전체적인 바로가이드의 만족도는 어떤가.

“바로가이드는 환자와 술자 모두가 만족을 느낄 수 있고 임플란트 시술의 부담을 줄여 줄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된다. 기존의 임플란트 시술은 환자의 상태, 술자의 역량과 경험, 컨디션 등 수술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들로 인해 시술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었다.

바로가이드는 외부 영향을 받지 않고 언제나 같은 시술 결과를 주고 있어 환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 술자 역시 매우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된다. 바로가이드 덕분에 환자도 기분 좋게 시술 받고, 나도 기분 좋게 시술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치과 이름대로 기분 좋은 진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뿌듯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