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5차 대국민 호소문
의협 5차 대국민 호소문
  • 대한의사협회
  • 승인 2020.02.0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법한 소독·방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99.9% 사멸 효과
지역사회 감염 우려 시설·공간, 소독·방제 후 24시간 이후 사용

안녕하십니까. 대한의사협회 회장 최대집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환자, 국민 그리고 의료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경제 전반에 2차적인 피해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사회 내 바이러스 감염 확산 우려로 인해 지역사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분들께서 많은 고통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대한의사협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우려 시설과 공간의 소독과 방역 및 바이러스 사멸 효과에 대한 질문과 자문 요청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우려 시설과 공간에 대한 정확한 소독과 방역, 바이러스 사멸 효과에 대한 의학적 견해와 안전하게 시설과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 다음과 같이 권고하고자 합니다.

본 대국민 호소문은 우리나라 일선 방역에 책임을 지고 있는 한국방역협회와 공동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과거 메르스 사태와 현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차단을 위해 바이러스 오염 및 우려 시설과 공간에 대한 방역과 소독 업무를 한국방역협회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 지역사회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시설과 공간, 구체적으로 식당, 편의점 및 판매시설, 서비스업 등과 같은 시설과 공간이 적법하게 방역과 소독 조치가 이루어진다면 바이러스와 기타 대부분의 세균은 사멸합니다. 이러한 방역과 소독 조치가 적법하게 완료된 24시간 이후에 해당 시설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 권고합니다.

2. 대한의사협회는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소독 및 방역에 사용하는 약품의 효과에 대한 검증을 위해 14종의 관련 문헌들과 제품 인증 및 시험성적서 등의 자료에 대한 과학적인 검토를 실시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소독 및 방제약품은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국립환경과학원의 국내규격 및 미국 환경보호청(EPA) 등 국제 규격에 적합하며 관련 공인 인증을 획득하고 살균 및 바이러스 사멸 효과가 입증된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하여 중요한 감염성 질환의 원인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및 기타 세균성 박테리아의 사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적법한 방역과 소독을 받은 지역사회 시설과 공간의 경우 추가적인 감염 위험이 실질적으로 없는 공간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대한의사협회와 한국방역협회는 적법한 소독과 방제를 완료한 지역사회 시설과 공간의 경우 24시간 이후 개장 및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립니다.

3. 방역과 소독 방법은 오염의 특성 및 바이러스의 종류와 실내공간의 특성(크기, 환기장치 유무 등)에 따라 약품 선정 및 소독 방법의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어야 합니다. 전문가와 협의 없이 가정 등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특히 소독과 방제약품의 일부는 피부자극성 또는 피부를 통한 흡수가 가능한 약품이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 내 시설과 공간에서 사용 시 전문가의 자문과 지도가 필요합니다.

4. 다중이용시설물은 규모가 크며, 실내와 실외 공간이 혼재되거나 실내 공간의 규모, 실내 환기시설의 조건 등에 따라 오염과 감염의 위험성 크기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내 다중이용시설과 공공 이용시설물의 경우 확진자 이동 동선에 해당하거나 감염 우려가 확인된 경우, 해당 시설물 관리책임기관은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부, 고용노동부 및 지방 자치단체 등 관련 기관과 공동으로 방역 및 소독을 실시하고 방역 완료 이후에도 예방적 관리 목적의 적극적인 방역 및 소독 조치를 취해 주시기를 권고합니다.

5.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의 추가적인 전파 차단과 지역사회 내 감염 관리의 원칙은 감염 우려지역 시설과 공간에 대한 방역과 소독 관리 그리고 사람 즉 접촉자에 대한 감염예방관리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역사회 내  감염이 의심되는 시설과 공간의 경우 소독과 방역이 적절히 이루어진다면 99% 바이러스와 세균들이 사멸하고, 방역 완료 24시간 이후 사용이 가능하며 추가적인 감염 위험에 대한 우려가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적절한 방역만 이루어진다면 감염에 대한 우려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걱정 마시고 방역이 된 식당 등 시설물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국민과 의료계, 정부가 하나가 되어 철저하게 대응해나간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위기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경제 위기 역시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대한의사협회와 한국방역협회는 최선을 다해 함께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0. 2. 6.
대한의사협회 한국방역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