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0:17 (수)
신흥MST, A.T.C 임플란트 연구회 협업 워크숍
신흥MST, A.T.C 임플란트 연구회 협업 워크숍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02.21 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상윤 디렉터 등 A.T.C 임플란트 연구회, 신흥MST 공장 투어 및 토론 참여
신흥MST와 A.T.C 임플란트 연구회 협업 통해 SIS 임플란트 시너지 효과 기대

㈜신흥MST와 A.T.C 임플란트 연구회가 12일 강원도 원주의료기기산업단지의 ㈜신흥MST R&D 연구센터에서 임플란트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A.T.C Workshop with SHINHUNG for Strategic Collaboration’을 가졌다<사진>.

‘A.T.C 임플란트 연구회’는 지난 2016년 진행된 ‘A.T.C 임플란트 연구회-신흥양지연수원 학술단체 조인식’ 이후 A.T.C Implant Annual Meeting 등을 개최하며, ㈜신흥과 함께 임플란트 학술발전에 대한 꾸준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신흥MST 방문 워크숍에서는 임플란트 제조 공정을 견학하고 Shinhung Implant System(이하 SIS)의 보다 나은 기술 및 품질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차원에서 진행됐다.

이날 워크숍에는 A.T.C 임플란트 연구회의 오상윤 디렉터(아크로치과)와 함께 현동근 원장(플란트서울치과), 정보윤 원장(같은생각치과), 송일석 원장(세종탑치과), 전상현 원장(서울좋은치과의원), 송종태 원장(우리샘치과) 등이 참여했다.

워크숍은 먼저 ㈜신흥MST의 임플란트 공정 투어 프로그램으로 시작했다. A.T.C 임플란트 연구회는 CNC 가공에서부터 Inspection(검사), Cleaning(세척), Surface Treatment(표면처리), Packing(포장) 등 일련의 과정을 직접 보고 체험하면서 임플란트 생산 과정을 점검했다.

특히, 신흥MST가 자랑하는 다섯 단계의 표면 안전성 평가 프로토콜 과정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fixture 샘플링 제품을 SEM(Scanning Electron Microscope)을 통해 표면 분석하기도 했다.

표면 안정성 평가 프로토콜 5단계는 △표면 전수검사 △SEM/ EDS/Roughness 분석 △표면잔류산 분석(ΔpH TEST) △세척안전성평가(IC/ICP, XPS) △세포독성평가 등이다.

투어 프로그램 이후에는 임플란트 공정 과정 및 품질관리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투어 프로그램에서 관찰했던 표면처리 방법에 대한 논의와 임플란트 품질향상에 대한 A.T.C 임플란트 연구회의 의견과 개선사항 등을 나누었다.

신흥MST를 방문한 ATC임플란트 연구회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흥MST를 방문한 ATC임플란트 연구회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T.C 임플란트 연구회의 오상윤 디렉터는 “이번 신흥MST와의 워크숍은 임플란트 임상가이자 Luna S 임플란트의 열렬한 팬으로서, 개발과정을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라며 “신흥 임플란트 제품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더욱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국제임플란트학회(ITI)가 다양한 임플란트 개발사와 협력하여 좋은 성과를 이뤄낸 것처럼 A.T.C 임플란트 연구회와 신흥MST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더욱 발전된 임플란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좋은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내길 바란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한편, ㈜신흥은 임플란트 R&D 센터인 ㈜신흥MST와 A.T.C 임플란트 연구회와의 협력 등을 통해 기존의 SIS 임플란트 제품을 비롯해 다양한 임플란트 제품에 대한 토론과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오는 3월 29일(일)에는 ㈜신흥이 후원하고 A.T.C 임플란트 연구회가 주최하는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20’이 ‘Vertical Bone Augmentation Returns’를 주제로 서울 COEX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되는 등 임플란트 학술발전을 위한 노력도 계속 진행한다.

[인터뷰] (주)신흥MST 최천수 대표

신흥MST 최천수 대표
신흥MST 최천수 대표

- A.T.C 임플란트 연구회와 진행한 이번 워크숍에 대한 소감을 부탁드린다.

“우선, A.T.C 임플란트 연구회의 ㈜신흥MST 방문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그동안 여러 단체에서 방문이 이루어졌지만, 이번 A.T.C 임플란트 연구회와의 워크숍에서는 ㈜신흥MST의 핵심 부문을 공유함으로써 양측의 신뢰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본다. 앞으로도 ㈜신흥MST와 A.T.C 임플란트 연구회의 지속적인 교류와 동반성장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 현재 신흥 임플란트 관련 연구에서 어떤 부분에 역점을 두고 있는지.

“㈜신흥MST 연구개발의 기본이 되는 방향은 그동안 축적된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정성을 더욱 향상할 수 있는 개선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의 개발 방향은 최근 시대의 흐름에 맞춰 수술 및 보철의 편의성을 증진할 수 있는 system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증진하는 방법이 있더라도 임플란트의 안정성을 조금이라도 저해하는 요소가 포함된다면 그 방법을 채택하지 않을 것이다. 임플란트 연구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이다.”

- 신흥의 ‘표면 안정성 평가 프로토콜 5단계’의 특징과 장점은.

“신흥의 ‘표면 안정성 평가 프로토콜’은 개발 초기부터 궁극의 표면 안정성 확보를 목표로 출발하여 설정된 프로토콜로써 현재까지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는 기본 프로토콜이다.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불량품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는 어디에나 존재한다. 다만, 그 불량품이 사전에 걸러져서 소비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이 평가 프로토콜의 핵심 목적이다.

다년간의 축적된 평가 자료를 보았을 때 평가 프로토콜이 이러한 조치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고 본다. 보통의 제조업에서는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평가 프로토콜을 조정할 수밖에 없지만, ㈜신흥MST에서는 앞으로도 이전과 변함없이 이 프로토콜을 유지할 것이다.”

신흥MST 전경
신흥MST 전경

- Luna S가 누적생존률 99.86% 등을 달성하는 등 임상검증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수한 제품의 개발은 말할 나위 없이 중요하지만, 우수한 제품을 고객에게 최상의 상태로 전달하는 프로토콜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모든 임직원의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 99.86%라는 높은 누적생존률을 달성한 것도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을 선보이기 위한 노력이 반영된 것이라 생각한다.”

- 앞으로의 신흥MST의 R&D 발전 방향과 과제는 무엇이라 보는지.

“지금까지는 제품을 개발하고 안정화를 이루는 시기였다면, 현재는 임플란트에 있어서 기술의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시기로 새로운 미래기술에 대한 투자와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한 때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는 다양한 기술들이 공존하는 시기가 도래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주)신흥MST에서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들을 하나씩 개발하고 다져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