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7 (금)
[인터뷰] 이형석 2020 SCIDA 조직위원장
[인터뷰] 이형석 2020 SCIDA 조직위원장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0.08.14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30일 1주일간 “4시간, 한 번에 수강해도, 나눠 받아도 OK”
최초 온라인 VOD 방식 개최에 “타 지부 온라인 개최 시금석 될 것”

올해 인천시치과의사회 종합학술대회(2020 SCIDA)가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전국 시·도 치과의사회 최초로 온라인(http://www.scida.or.kr)에서 ‘최신 임상 트렌드 따라잡기’를 주제로 개최된다. 2020 SCIDA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형석)는 2차 사전등록 마감을 오는 20일까지로 정하고 준비에 막바지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이형석 조직위원장에게 이번 학술대회 준비상황을 듣는다. <편집자 주>

- 이번 학술대회의 개최 의의와 특징은 무엇인가.

“오프라인으로 진행 예정이었던 13회 인천광역시종합학술대회를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유행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온라인으로 개최를 하게 되어 새로운 도전을 많이 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부 최초로 실시하는 온라인 학술대회로 8월 24~30일 VOD 방식으로 개최된다.

이형석 조직위원장
이형석 조직위원장

2020 SCIDA 조직위는 크게 학술팀과 자재팀으로 나뉘어 있다. 학술팀은 주로 강연 위주로 준비를 하게 되는데, 학술이사 홍진우, 학술기획이사 김광유, 국제이사 임정호 이사가 수고하고 있고, 특히 온라인 학술대회를 위해 홈페이지부터 강연 촬영까지 정보통신이사 서정민, 공보이사 한상훈 이사가 크게 수고했다.

자재팀에서는 자재위원회 한정균 위원장을 비롯해 자재이사 곽현종, 대외협력이사 정윤종 이사가 수고를 많이 해 주셨다. 특히 치산협 경인지부 집행부도 늘 한 가족처럼 학술대회 처음부터 같이 준비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 감사드린다. 2020 SCIDA는 외주를 주지 않고, 모든 이사가 다 같이 준비해서 만드는 행사로 그 외 많은 도움을 주신 이사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 주제와 주제 선정이유. 강연에서 개원의가 얻을 베네핏도 알려달라.

“대주제를 ‘최신 임상 트렌드 따라잡기’로 하여 개원가에서 궁금할 만한 강연을 준비했다. 오프라인이 가지는 단점은 시간적, 공간적인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이 부분에서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는 8월 24일부터 30일까지 시간 제약을 받지 않고 틈틈이 강의를 4시간 수강하면 된다. 또한, 4시간을 다 이수하고 관심 있는 주제가 더 있다면 다른 강의도 수강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강의를 더 들을 수 있다.”

- 강의 프로그램 소개를 부탁드린다.

“저희 온라인 학술대회는 회원의 접근 편의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 결정했다.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를 통해 많은 치의학적 지식을 습득해 가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라며, 개원가에서 꼭 필요한 임플란트, 근관치료, TMD, 디지털보철, 접착트렌드, panoramic radiograph, 보험청구까지 폭넓은 주제로 준비했다. 이번 On-line seminar를 통해 최신 지견을 습득하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귀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회원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

온라인 특성상 동영상 강의 시청 후에는 오프라인에서 불가능한 궁금한 부분 다시 찾아 보기, 빨리 돌려보기, 잠시 멈추기 등의 기능이 가능하니, 이 부분도 잘 이용한다면 새로운 지식 습득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보수교육 점수 4점을 인정받기 위해 수강자가 할 조치는. 또 등록은 어떻게 하는지.

“총 4시간 이상의 강의 수강 완료가 되어야 보수교육 인정이 되며, 홈페이지에 접속한 수강자의 접속기록 및 강의 시청 시간 기록을 통해 출결 관리 및 교육 이수 충족 여부를 확인한다. 한 번에 4시간을 들어도 되고 1주일 안에 총 4시간을 이수해도 된다.
강의 수강을 제대로 했는지, 강의 종료 후에 문제가 나가게 되는데. 질문에 정답을 맞춰야 보수교육 점수가 인정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란다.

등록은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신흥 DVmall에서만 가능하다. 신흥에서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으니, 잘 이용하시기 바란다.”

- 온라인 학술대회면 기자재 전시회는 어떻게 진행하나. 업체에 제공하는 특전이 있는가.

“기자재 전시회는 오프라인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오프라인의 장점과 온라인의 장점을 모아서 진행할 예정이며, 오프라인으로는 쿠폰북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인천회원에게는 직접 쿠폰북 책자가 배송될 것이며, 타 지부는 PDF 파일 형식으로 이메일로 배부될 예정이다. 업체들이 많은 이벤트를 준비했으니, 많은 이용 또한 부탁드린다. 온라인에서 후원 업체에게 배너 광고와 팝업창 광고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 그 밖에 회원과 전국 치과의사에게 당부하는 말씀은.

“이번 2020 SCIDA는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지부 단위 최초의 온라인 학술대회다. 점점 발전하는 IT 시대에도 걸맞은 학술대회가 될 것이라 자부하며, 이런 온라인 학술대회가 저변이 확대된다면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뛰어넘는 새로운 형태의 보수교육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좋은 학술대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얼마나 성공적으로 개최되느냐가 앞으로 온라인으로 학술대회를 준비하는 다른 지부에도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번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많은 등록과 관심을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