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9:46 (화)
치과수면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개최
치과수면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개최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09.29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가를 위한 수면질환 장치 치료의 최신 지견’ 주제 다뤄

대한치과수면학회(회장 정진우) 2020년도 온라인 추계학술대회가 지난 21~27일 ‘임상가를 위한 수면질환 장치 치료의 최신지견: 효율적인 전후방/횡적조절’을 주제로 열렸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VOD 시청을 통한 온라인으로 진행된 학술대회에는 180여 명이 등록해 성황을 이뤘다.

이번 온라인 추계학술대회는 크게 세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세션은 ‘치과에서 수면 질환의 최신 진단 및 치료법’을 주제로 총 4개의 강연이 이루어졌다. △치과에서 가정용(간이) 수면검사 장비의 활용(조선대 유지원 교수) △ICT 기술을 이용한 하악전방이동장치 순응도 평가(연세대 안형준 교수) △센서블 구강 장치의 임상적 효율성(강동경희대병원 안수진 교수) △모니터링 가능한 CPAP을 활용한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질환관리(연세대 조형주 원장)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은 골격적인 조절을 통한 수면질환 최신 치료법을 주제로 3개의 강연이 이루어졌다. △MARPE를 이용한 상악골 확장 및 효과(연세대 최유정 교수) △수면무호흡 환자에서 상악골 협착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접근법(경희대 안효원 교수) △스탠포드 sleep surgery clinic에서 내가 배운 것들(중앙대 이의룡 교수) 강연이 주목을 받았다.

정진우 회장
정진우 회장

세 번째 세션은 △수면 이갈이의 평가와 진단(전남대 임영관 교수) △수면 시 악습관 조절을 위한 최신 지견(서울대 조정환 교수) △구강 내 장치의 올바른 사용법과 관리(아림치과병원 태일호 원장) 등의 강연이 있었다.

이날 포스터 시상에서는 △서울대 박서은 선생이 ‘턱관절장애 환자의 동반질병 및 전신염증과 수면장애의 상관성’을 발표하여 최우수상을 차지했으며 △연세대 정효정 선생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에서 모니터링 서비스에 대한 구강장치 치료 순응동 평가로 우수상을 받았다.

정진우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수면질환 치료의 환자 순응도를 모니터할 수 있는 최신 구강 내 장치와 양압기의 임상 적용사례를 통한 만성 수면질환에 대한 최신 관리방법과 이 악물기나 이갈이와 같은 수면 악습관 조절에 대한 최신치료 및 관리 방법을 다뤘다”며 “구강내과, 치과교정과, 구강외과 등의 각 분야 전문가가 모여 각 분야에서 다루는 최신 치료전략과 프로토콜을 마련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