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0 (목)
서치병, HIE 사업 참여기관 추가 모집
서치병, HIE 사업 참여기관 추가 모집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11.2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주관, 치과 분야 최초로 12월 중 시스템 적용 예정
서치병, 협약증서·표준 교류시스템 구축 등으로 지원 약속

서울대치과병원(원장 구영)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진료정보교류(Health Information Exchange, HIE)사업에 치과 분야 최초로 참여하여 오는 12월 적용을 앞두고, 함께할 의료기관을 추가로 모집한다.

HIE 사업은 표준 교류시스템이 적용된 전자의무기록(EMR)을 사용하는 협력기관 간에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 환자의 진료 정보를 전자적 방식으로 안전하게 주고받음으로써 ‘의료의 연속성 보장’을 목적으로 한다.

지금까지는 환자가 의료기관을 옮길 때마다 의뢰서와 이전 진료기록, 영상자료를 종이나 CD로 발급받아 의료기관에 제출해야 했으며, 옮겨간 의료기관에서는 환자가 직접 자료를 제출하기 전까지는 이러한 진료 정보를 알 수 없었다.

진료정보교류시스템 업무 흐름도
진료정보교류시스템 업무 흐름도

하지만 HIE 사업을 통해 환자는 기존 의료기관에서 진료기록을 발급하는 불편함 없이도 진료기록이 공유되어 검사와 투약 등의 중복 처방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의료기관에서는 ‘진료 정보의 접근성’ 측면에서 물리적 거리나 시간적 요인으로 인한 제한을 최소화하면서도 정확한 진료기록을 참고하여 환자 중심의 정확하고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해진다.

더욱이 기존 의료기관에서는 중증·고난이도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의 의뢰서나 회신서 작성을 위한 행정 절차가 간소화되며, 제출해야 하는 서류의 누락 등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진료기록 공유는 환자의 진료와 관련된 꼭 필요한 정보(상병내역, 검사정보, 투약정보, 수술·시술 정보 등)만을 선별적으로 공유할 수 있어 민감한 정보의 유출을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모든 자료는 암호화되어 철저한 보안체계 내부에 저장된다.

서울대치과병원 박희경 의료정보·빅데이터센터장(구강내과 전문의)은 “경증 환자는 각 지역 협력 기관으로 회송하고, 중증·고난이도 환자는 본원에서 의뢰받아 진료함으로써 발생하는 환자 분산 효과를 통해 치의료계의 동반 성장 효과를 기대한다”며 “특히 협력 의료기관에게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HIE 사업의 서울대치과병원 참여의료기관임을 인증하는 협약증서와 현판, 표준 교류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라 말했다.

치과 전자의무기록 시스템 제공 업체로는 오스템임플란트㈜가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오스템임플란트에서 개발된 ‘원클릭’, ‘하나로’, ‘두번에’의 해당 기능이 적용될 예정이다.

협력기관 신청·문의는 서울대치과병원 진료행정팀(02-2072-0227)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