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0 (목)
서울대치과병원, 12회 QI 활동 경진대회 성료
서울대치과병원, 12회 QI 활동 경진대회 성료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12.0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업무 프로세스 개선 위해 매년 개최
제12회 서울대치과병원 QI 활동 경진대회를 마친 관계자들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제12회 서울대치과병원 QI 활동 경진대회를 마친 관계자들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서울대치과병원(원장 구영)이 11월 27일 8층 대강당에서 주요 보직자와 중간관리자, 발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도 제12회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질 향상(QI) 활동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QI 활동 경진대회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 경진대회에서는 총 6개 팀이 구연 발표를 했으며, 발표 후에는 작년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 환경 및 서비스 개선 활동’을 주제로 대상을 수상한 관악서울대치과병원(박진숙 치과위생사 외 14명)에서 지난 1년 동안의 CQI 활동 결과를 공유했다.

QI 위원들의 사전심사와 현장 심사(발표)를 거쳐 대상은 ‘OCS(외래처방) 프로그램 사용 매뉴얼 제작’을 주제로 발표한 치위생행정팀II(이민지 치과위생사 외 10명), 최우수상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병원 환경 개선 활동’을 주제로 발표한 치위생행정팀I(이수민 치과위생사 외 10명), 우수상은 ‘입원 간호업무 개선을 통한 간호업무 효율성 및 환자 만족도 향상(입원 생활 안내 동영상 제작 및 활용)’을 주제로 발표한 구강악안면외과 병동간호팀(김미연 간호사 외 18명)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치위생행정팀II 이민지 치과위생사가 발표하고 있다.
대상을 수상한 치위생행정팀II 이민지 치과위생사가 발표하고 있다.

대상을 수상한 치위생행정팀II는 서울대치과병원이 자체 개발해 사용하는 OCS(외래처방)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을 신규직원에게 교육하는 과정에서 별도의 매뉴얼 없이 구두로 인수인계되고 있는 것에서 착안하여, 기본 사용법과 상황별 해결 방법이 정리된 매뉴얼을 제작·배포한 내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신규직원은 OCS(외래처방) 프로그램 사용이 미숙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의문 사항을 다른 직원에게 문의하기 위해 시간이 지연되거나, 발생한 오류를 빠르게 해결하지 못하여 자칫 환자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매뉴얼을 통해 신규직원에게 짧은 시간 내에 정확한 교육이 가능해지고, 프로그램 사용 중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을 이루어낸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영재 진료처장이 QI 활동 경진대회 총평을 하고 있다.
김영재 진료처장이 QI 활동 경진대회 총평을 하고 있다.

모든 발표를 마치고 이어진 총평에서 김영재 진료처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이 많았을 텐데도 우수한 내용으로 준비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오늘 발표된 모든 내용은 1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관리·개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구영 원장은 “수년 전만 해도 병원은 진료만 잘하면 되는 조직이었지만, 이제는 진료 외 다른 부분도 끊임없이 발전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QI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여, 서울대치과병원이 환자 중심의 치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