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0 (목)
통일 준비에 치의학 논의 강화해야
통일 준비에 치의학 논의 강화해야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8.09.10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사 ‘북한 보건의료체계 정책토론회’… 의·치·약 등 각계 참여

지금까지 통일 준비과정에서 치의학 분야에 대한 논의는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므로 이제라도 이에 대한 적극적 고찰과 올바른 정책 마련을 통해 통일시대에 대비하고 북한 동포가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이는 지난 6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사)건강사회운동본부(이사장 이수구)가 개최한 '북한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진단과 개발·협력 증진 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이승표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통일치의학협력센터장이 '한반도 통일을 대비한 치의학계의 준비와 계획' 주제 패널토론에서 제기한 것이다<사진>.

이 센터장은 발표에서 “구강 보건은 삶의 질 향상에 꼭 필요하며, 원활한 영양 섭취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고, 비교적 적은 예산으로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분야”라고 전제한 뒤 남한 치의학계가 준비할 일로 “최종적으로는 한반도에 단일 구강 보건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며, 남북 모두에게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표 센터장
이승표 센터장

이 센터장은 이를 위해 “남한 치의학계에서도 협의체를 통해 치의학 용어 표준화 등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용어 문제에 있어서 남북한 단일화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나 남한에서도 아직 완전한 표준 용어 설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센터장은 남한 치과계가 해야 할 일로 ‘각 단체의 역할 분담과 시너지 생성’을 들었다. 그는 “대학기반 연구기관은 통일 준비 및 통일 후 구강 보건 증진을 위한 정책 수립과 기반 연구를 진행하고, 북한 대학 및 학술 단체와의 학술적 교류에 주도적 역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동시에 “대한치과의사협회를 비롯한 여러 치과의사 단체들은 진료소 시범 사업 및 치과의사 간 교류 등 비정부기구로써 수행해야 할 여러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며 “전체적 업무 조율과 협의는 각 단체의 대표들이 모이는 협의체를 통해야 할 것”이라 제시했다.

이 센터장은 이밖에 △북한 구강 보건 정보 수집 및 정책 수립 △북한 대학 지원과 학술 교류 △북한 진료시스템 회복 및 진료 활성화 지원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센터장은 특히 “현재 붕괴된 북한의 구강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재원이 필요할 것”이라며 “먼저 치과 진료 시스템 재구축을 지원하고 필요한 기구와 장비를 구축하며 동시에 북한 치과의사 재교육을 위한 TOT를 시행하여 최신 치료 지식과 기술을 전파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내빈 기념촬영.
내빈 기념촬영.

이 센터장은 “이것이 1차로 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2차로 막대한 통일 의료 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단계적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북한 치과의사 단체와 구강학부와의 교류 활성화 이후 지속적 논의와 지원 방식과 범위 결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신희영 서울대 연구부총장(통일의학센터 소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전우택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연세대 의대 교수)이 '한반도 건강공동체 형성을 위한 보건의료 준비'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 △황나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권은민 통일과 북한법학회 부회장(김앤장 변호사)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 △김진숙 보건복지부 남북협력 TF팀장 등의 지정토론과 플로어 토론이 활발하게 진행됐다.

이수구 이사장
이수구 이사장

이수구 이사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북한의 보건의료시스템에 대한 충분한 연구를 통해 그들의 기존 보건의료 시스템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의 지원 대상은 평양에 거주하는 북한의 소수 특수층이 아니라 현대적 의료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평양 이외의 북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맞다”고 제시했다.

이 이사장은 또 “열악한 북한의 모자 보건 개선을 위해서는 지역적 편차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이를 이루기 위해 “북한 보건의료 인력에 대한 역량 강화사업 즉, 스스로 자기들에게 필요한 의약품 및 백신 생산을 할 수 있는 능력 함양과 생산시설 지원 강화 방안, 간염, 결핵 같은 감염성 질병의 감시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데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