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7 (금)
스마일 장애인치과 서울혁신파크로 이전
스마일 장애인치과 서울혁신파크로 이전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1.2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스마일치과’ 장애인 구강건강 증진 위한 제2의 도약
재단 신규 지원사업 ‘장애인 치과 주치의’ 프로그램 도입

지난 2015년 설립돼 1,000여 명의 장애인에게 치과 진료를 해 온 스마일재단 장애인치과센터 ‘더스마일치과’가 영등포구 나로센터에서 은평구 서울혁신파크로 이전했다<사진>.

아울러 스마일재단 이사회에서 장애인치과센터 2대 센터장으로 김우성 박사를 임명해 올해 1월부터 봉사를 시작했다.

김우성 신임센터장
김우성 신임센터장

김우성 신임 센터장은 “그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많은 장애인에게 환한 웃음을 나누어 주셨던 이긍호 교수께 존경의 인사를 보내며, 더 많은 장애인이 더 편리하게 전문화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진심으로 진료하고, 후원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게 장애인치과센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 6년간 더스마일치과를 이끌어 온 장애인치과의 선구자 이긍호 1대 센터장은 명예 센터장으로 더스마일치과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대기실
대기실

영등포구 나로센터 내에 있던 더스마일치과는 지난 2020년 6월 갑작스러운 임대 종료 통보로 인해 폐원 위기에 처하기도 했으나, 스마일재단은 ‘더스마일치과 이전 TF’를 구성해 다각적인 논의 끝에 서울시에서 장애인 인구가 3번째로 많은 은평구에 있는 서울혁신파크에 입주를 확정했다.

수술실
수술실

이번에 이전한 더스마일치과는 대중교통(3·6호선 불광역 도보 3분)을 통해 편리하게 내원할 수 있으며, 서울혁신파크 입구 참여동 1층에 있음에 따라 장애인 접근성 또한 개선됐다. 또한 약 2달에 걸친 실내 공사를 통해 장애인 친화적인 진료 환경 구축을 했다. 더스마일치과는 후원자들의 후원으로 설립된 비영리 장애인치과로 1차 의원이지만 물리적 행동 조절부터 전신마취 하 치과 진료까지 진행하는 중증 장애인에 특화된 진료를 하고 있다.

방사선실
방사선실

스마일재단 김건일 이사장은 “이번 더스마일치과 이전을 위해 많은 분이 물심양면으로 큰 도움을 주셨다”며 “특히 장애인치과센터 이전을 위해 후원금 1,000만 원과 치과 장비 이전 설치 재능기부를 해주신 신흥(대표 이용익)과 방사선 장비 이전 설치 재능기부를 해주신 바텍엠시스(대표 고영탁) 외 격려와 자문을 해 주신 많은 치과계 인사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장애인이 더 신뢰하는 치과, 장애인에게 더 전문화된 치과, 더 많은 후원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치과가 될 수 있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나아가겠다”고 인사했다.

진료실
진료실

한편, 스마일재단은 이번 이전된 장애인치과센터 더스마일치과에서 인근지역의 장애인들을 위한 ‘장애인 치과 주치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구강 관리나 치과 이용에 어려움이 많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 특성과 생애 주기에 맞는 맞춤식 구강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치과 진료의 기회를 제공하고 구강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접수대
접수대

스마일재단 민여진 사무국장은 “이번 사업은 치과 진료의 기회가 부족했던 장애인을 대상으로 1회성이 아닌 연중 개별 맞춤식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라며 “추후 정부의 장애인 치과 주치의 사업이 확대되어 전국적으로 시행하게 되면 더스마일치과에서 진행하는 주치의 프로그램이 모범적인 사례가 될 수 있게 준비하고 진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스마일재단 장애인치과센터 더스마일치과 장애인 치과 주치의 사업은 22일부터 2월 15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업 내용 및 신청 방법은 스마일재단 홈페이지(www.smilefund.org)에서 확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