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18 (금)
디지털 브라켓 교정 장치 ‘유용’
디지털 브라켓 교정 장치 ‘유용’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3.02.12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훈 교수팀, 환자 99명 대상 브라켓 위치 등 비교 분석
김성훈 교수가 디지털 브라켓 교정 장치의 임상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성훈 교수가 디지털 브라켓 교정 장치의 임상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경희대치과병원 바이오급속교정센터 김성훈 교수팀(이혜진 전공의·백금 대학원생)이 교정치료 과정 중 하나인 브라켓 부착 관련 디지털 간접접착(Digital Indirect Bonding) 시스템 임상 연구를 진행, 그 결과를 SCIE 저널인 응용과학(Applied Science, IF 2.838)에 발표했다.

디지털 IDB 시스템은 의료진이 브라켓을 직접 치아에 부착하는 방식과 달리, 환자의 교정치료 결과를 예측해 디지털 방식으로 최적의 브라켓 위치를 결정한 후, 3D 프린팅 캐드캠 지그를 이용해 브라켓을 부착하는 방식이다. 환자의 치료 전 예측 결과, 그리고 치료 후의 디지털 정보를 계속 관리할 수 있고, 재부착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김 교수팀은 환자 99명의 총 2,531개 치아를 대상으로 브라켓 위치, 치료 시기, 성별, 연령, 골격적인 패턴별 탈락률을 비교 분석한 결과 △탈락 22.4% △자연 탈락 후 재부착 15.09% △위치이상으로 재부착 7.55%로 나타나 기존 연구 결과와 유사하거나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치아 위치이상 개선 목적으로 브라켓을 떼고 재부착한 경우도 위치이상에 따른 탈락에 포함했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는 남자 환자일수록, 20대 이하의 청소년일수록, 치료 중후기보다 초기에 브라켓 탈락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치나 견치의 절단부가 매우 얇은 해부학적 특징을 고려해 디지털 IDB 시스템 적용 시 좀 더 주의가 필요함을 확인했다”며 “이번 연구는 최초로 CAD/CAM 기반의 이송 지그 시스템을 적용한 DIDB법의 브라켓 탈락률 및 관련 인자를 평가한 것으로 교정임상에 유의미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희대치과병원 바이오급속교정센터는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DIDB법을 적용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