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18 (금)
어르신에 ‘건강이음 행복채움’ 해드려요~
어르신에 ‘건강이음 행복채움’ 해드려요~
  • 김윤아 기자
  • 승인 2019.01.27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여대 치위생과 등 어르신 구강 위생관리 활동 나서
황윤숙 교수가 어르신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다.
황윤숙 교수가 어르신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다.

한양여대 치위생과와 충치예방연구회(공동대표 황윤숙),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지역본부는 25일 송파구 소재 주야간보호기관에서 어르신 구강 위생관리 및 종사자 근골격계 질환 예방 활동을 했다.

이 예방 활동은 어르신의 구강위생 관리가 폐렴 등 전신질환 예방에 매우 중요함에도 치과 방문이 어려워 상대적으로 관리가 소홀하고, 대부분 50~60대인 장기요양기관 종사자들이 신체적 수발 등 고강도, 반복 노동으로 근골격계 질환이 빈발한다는 점에서 착안해 어르신과 종사자들의 '건강을 이어주고', '행복을 채워주고자' 시작했다.

이날 1차 활동을 시작으로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건강이음 행복채움’에서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올바른 틀니 관리법 △구강기능 향상을 위한 입체조 설명 △치위생사(한양여대, 충치예방연구회)가 어르신 개인별 틀니세척 등 구강위생 서비스와 함께 구강 환경에 맞는 맞춤형 관리방법을 알렸다.

아울러 종사자들에게는 물리·작업치료사 자격증 소지자(공단)가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체조, 수급자 및 종사자 모두에게 안전한 수발방법 등을 안내했다.

황윤숙 교수와 김덕수 본부장은 “이번 활동으로 어르신 스스로 구강 건강을 지키고, 종사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해 양질의 장기요양서비스 제공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해 전문지식 나눔 기회를 확대하고 사회적 가치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