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피스 리페어로 ‘반값경제’ 이룬다

Handpiece Center, 독일 Myonic사 세라믹 베어링만 사용

2021-10-24     김정교 기자
김도남

핸드피스119의 수리 기술과 테크닉을 승계한 핸드피스센터(Handpiece Center)는 고속 핸드피스 베어링으로 세계에서 유명한 독일 Myonic사의 ABEC 7등급인 최고 품질의 세라믹 베어링만 직수입해 사용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김도남 핸드피스센터 대표로부터 핸드피스 리페어의 장점을 듣는다.

- 독일 Myonic사의 최고 품질 베어링을 리페어에 사용한다던데, ABEC는 무엇이고, 7등급이면 어느 정도 품질인가.

“ABEC는 미국에서 베어링의 생산 정밀도를 정한 기준이다. 1, 3, 5, 7, 9 이렇게 홀수로 분류되고, 숫자가 높아질수록 더 정밀하고 견고한 제품으로 인정된다.

우리 센터가 사용하는 독일 Myonic사의 세라믹 베어링은 세계적인 품질이라 많은 회사에서  
리페어에 사용한다. 수명이 타사보다 길고 소음이나 열 발생 등이 적으며 절삭력이 타사 베어링보다 월등히 우수한 장점이 있다.

우리에게 수리를 요청한 핸드피스를 점검하다 보면 수리하면서 값싼 중국제 베어링 등을 사용한 경우를 종종 발견하기도 한다.”

- 핸드피스 베어링이 매우 작은데, 일반 치과의사가 중국산인지, 또 품질이 좋은지 어떻게 구분하나.

“미니 베어링이므로 사실 일반인은 물론이고 전문가인 우리도 육안으로 구분하기는 어렵다. 다만 회전이 좀 더 부드럽다거나 좀 더 견고하다거나 그런 차이로 느낄 뿐이다. 또 핸드피스 베어링의 수명이 어느 정도는 비슷하게 보장되는데, 너무 일찍 닳는다든지 하면 의심할 수 있다.

솔직히 우리도 Myonic사의 세라믹 베어링이라는 이름과 함께 그 회사에서 내준 인증서로 믿을 뿐이다. 그렇지만 핸드피스 수리 품질은 베어링 품질과 함께 숨어있는 수리 기술 및 노하우에 따라 결정된다. 결국 리페어 회사에 대한 신뢰가 우선인 셈인데, 우리를 그런 점에서 믿을 수 있다고 자신한다.”

- 핸드피스 센터에서 수리 가능한 제품과 분야는.

“현재 국내 치과에서 사용 중인 세계적인 모든 브랜드의 고속 핸드피스, 그러니까 독일 K사, 일본 N사, 미국 S사나 W&H사 제품 모두 수리가 가능하다. 저속 핸드피스(스트레이트 및 앵글류)는 그 특성상 세라믹이 아닌 스틸 베어링을 사용해 수리한다.

핸드피스 문제라면 모든 분야를 책임질 수 있다. 로우스피드(마이크로모터)의 경우 스트레이트 콘트라앵글 등의 수리도 가능하고, 하이스피드 핸드피스(터빈) 카트리지의 경우 전 세계 거의 모든 제품의 베어링 교환이 가능하다 하겠다. 그럼에도 특정 분야를 말하라면 역시 베어링 분야가 전문이다.

저희가 수리한 부품에 대하여는 6개월을 보증하여 드리고 있으며, 스프레이가 안 되는 경우나 약간의 찌그러짐처럼 부품이나 특별한 기술이 들어가지 않으면 무상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니 믿고 맡겨 주시면 최선을 다하겠다.”

- 전문 분야인 베어링 교환에 대해 좀 더 설명해 달라.

“카트리지는 베어링 2개(상하), Chuck, Impeller, 케니스터(없는 구조도 있음)로 구성되며 주요 고장 증상은 △회전이 안 된다(베어링 마모) △절삭력이 없다(베어링 마모) △버가 빠지거나, 착탈이 안 된다(초크 마모) △물이 안 나온다(주수 구멍 막힘) △버가 흔들리거나 튕긴다(베어링 마모, 쳐크 불량) △소음이 심하다(임펠러 및 베어링 마모 ) 등이다.

이런 경우 대게 카트리지 전체를 새것으로 교환하지만 새 카트리지의 가격이 만만치 않으므로 고장 난 부위만을 교체해 사용하면 된다. 이러한 증상의 약 95% 이상이 베어링 마모가 원인이며, 베어링만 교환하면 전혀 문제가 없이 경제적으로 핸드피스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베어링 교환 작업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정교하고 청결하게 이뤄져야 한다. 핸드피스 센터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베어링 교환을 시작해 약 20년의 경험과 많은 Know-How를 축적하고 있다.”

- 앵글류는 어떤가.

“지금까지 콘트라 앵글이 고장 나면 전체를 새것으로 교환함으로써 경제적인 면은 물론 자원 낭비의 측면이 많았고, 새로 구입하기 위한 가격 또한 만만치 않은 게 사실이다. 따라서 콘트라 앵글 헤드 부분의 카트리지와 베어링을 교체해 사용하면 반값 정도로 경제적이다.

앵글 헤드의 종류가 다양하나 대개 NAC와 BB-L 2가지이며, 앵글 헤드 부분에 표시돼 있다. NAC는 수리불가 모델이며 BB-L은 베어링-레치 타입으로 수리가 가능하고, 스트레이트 역시 수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