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6:51 (수)
GAMEX 2020, 결국 온라인으로 전환
GAMEX 2020, 결국 온라인으로 전환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0.08.30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9일부터 15일까지 1주일간 윤리 등 8개 강연 동영상으로
최유성 대회장 “학구열 충족과 보수교육 해결하는 학술대회 되길”

경기도치과의사회 종합학술대회·치과기자재전시회(GAMEX 2020)가 결국 온라인으로 치러지게 됐다. 경치는 28일 저녁 긴급 이사회를 비대면으로 열어 GAMEX 2020을 9월 9일부터 15일까지 1주일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키로 했다. 최유성 GAMEX 2020 대회장으로부터 전환 과정과 수강 시 주의할 점 등을 듣는다.

- 비대면 GAMEX 2020은 어떻게 결정했고, 어떻게 치르게 되나.

“8월 중순 이후로 사회적 정황상 GAMEX 2020의 오프라인 개최 여부가 어려울 것으로 예측했으므로 온라인 학술대회를 함께 준비했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유지나 3단계로의 격상이 명확하게 결정되거나, 행사장소인 코엑스의 폐쇄가 9월 5일과 6일까지 연장되는 시점에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모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었다.

최유성 가멕스 2020 대회장
최유성 가멕스 2020 대회장

8월 18일 조직위원회 본부장 회의를 통해 온라인 학술대회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된 상황에서 25일 전체 조직위원회 회의를 화상회의로 진행했다. 다양한 고려사항과 우선순위 등에 관한 내용을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온라인 학술대회로의 최종 전환을 9월 정기이사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9월 1일 정기이사회가 예정되어 있었지만, 지난 28일 금요일 방역단계가 실질적으로 상향됨에 따라 긴급안건으로 이사회에 상정하여 서면심의를 진행하였고, 압도적 찬성으로 온라인 학술대회로의 전환을 최종 결정했다.

이에 9월 9일(수)~15일(화)에 온라인 학술대회로 진행될 예정이다.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진 8월 중순부터 예의주시하면서 미리 준비하고 있어서 많이 늦어지지는 않은 것 같다.”

GAMEX 2020 조직위가 10일 간담회 뒤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GAMEX 2020 조직위가 10일 간담회 뒤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 8개 학술강연을 녹화 중이라 들었다. 녹화 강연 선정 기준은.

“일단 면허 신고에 필요한 필수 윤리 교육을 우선 포함했고, 각 분야 별로 회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를 선정하려고 노력했다.

즉 필수윤리교육을 비롯해 레진, 접착, 턱관절, 임플란트, 보험, 경영 등 8개 이상의 학술강연 동영상을 준비해 회원의 임상적, 경영적인 실제적 요구도에 중점을 두어 보수교육 점수의 원론적인 원칙에 부합하려 했다.”

- 회원이 강연을 들으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 보수교육 점수는 어떻게 하면 몇 점이 인정되는지.

“온라인 강의는 PC 기반으로 들으시는 것을 추천한다. 모바일로도 들을 수는 있지만, 시간상의 한계 때문에 별도의 모바일 환경을 준비하지는 못했다. 홈페이지가 오픈되면 등록자 각자에게 부여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 보수교육은 총 시청 시간이 4시간 이상이면 4점이 부여되고, 4시간 이하일 경우 부분 점수는 인정되지 않는다.

가멕스2019 참가자들이 코엑스 강의실을 가득 메우고 있다.
가멕스2019 참가자들이 코엑스 강의실을 가득 메우고 있다.

로그인의 편의성과 개인정보 누출의 차단을 함께 고려하면서, 보수교육 점수와 연관된 시청 시간의 확인 과정도 합리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세심한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향후 치과계에서 온라인 행사의 정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세우도록 노력하고 있다.”

- 기자재 전시는 어떻게 되고, 부스비는 어떻게 처리되나.

“온라인 행사를 통해서, 그동안 성원해주신 전시 참여 업체와 회원의 상생을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상호 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획기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업체 부스비에 관한 처리 과정은 미리 공표한 파격적인 처리 규정에 따라서 합리적인 절차로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가멕스에서 내빈들이 전시장 투어를 하고 있다.
지난 가멕스에서 내빈들이 전시장 투어를 하고 있다.

- 온라인 전환과 관련해 회원과 업체에 당부하실 말씀은.

“그동안 우리 사회의 모든 이슈를 삼킬 듯한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가멕스를 믿고 함께 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8월 중순 이후로 상황이 어려워졌기에, 오프라인 행사의 개최 여부를 빠르게 결정하여 사전등록 회원, 전시 참여 업체, 행사 운영에 관련한 업체들의 혼란을 감소해드렸어야 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오랜 시간 가멕스를 준비해온 조직위원회의 입장에서는 상황이 호전되어 성공적인 가멕스의 개최를 기대하는 마음이 간절했음을 고백한다. 이에 정부의 명확한 행정적 지침을 기다리면서 온라인 행사의 준비도 병행했던 것이다.

가방 대신 전시장 상품권 증액, 도시락 대신 백화점 상품권, 참가 업체 위약금 완화, 온·오프라인 투 트랙 준비 등의 간절하고도 최선을 다하는 가멕스 조직위원회의 열정에 대한 관심으로 온라인 학술대회를 성원해주시기 부탁드린다.

회원 여러분과 치과 관련 업체 여러분! 코로나를 건강하게 극복하면서, 필수윤리교육을 비롯해 레진, 접착, 턱관절, 임플란트, 보험, 경영 등 선별된 강의를 통하여 못다 한 학구열 충족과 보수교육도 해결하는 온라인 학술대회가 되시기 바란다.”

온라인 학술대회 전환으로 차액 전액 환불키로

한편, GAMEX 2020 조직위원회(위원장 김영훈)는 31일 보도자료에서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에서 회원들이 보수교육점수 4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강의 서버를 구축하고, 동영상 강의 촬영을 진행했다”며 “온라인 학술대회는 윤리교육 외에도 임플란트, 경영, 엔도, 보험, 접착, TMD 등 수준 높은 강연이 펼쳐질 예정”이라 밝혔다.

또, 9월 9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온라인 학술대회 등록비는 기존 사전등록자는 4만 원, 신규 등록자는 5만 원이다. 온라인 개최에 따라 기존에 사전등록을 완료한 회원이 온라인 학술대회 등록으로 전환하거나 취소할 경우, 차액 및 전액은 취소 기간 이후 반환된다고 설명했다.

GAMEX 2020 사전등록 취소는 9월 1일 오전 9시부터 9월 6일까지다. 기존 GAMEX 홈페이지 등록자가 취소할 시 카드 결제는 승인 취소, 계좌이체는 현금으로 환불이 진행된다. DV mall 등록자가 취소할 시 DV mall 측에서 직접 환불(카드 결제 승인 취소, 계좌이체 현금 환불)을 진행할 예정이다. 소속 분회의 경우 해당 분회로 일괄 환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