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2:38 (목)
[신간] Tough cases: 2. 구강안면통증
[신간] Tough cases: 2. 구강안면통증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8.23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균·김일형 저 / 군자출판사 간

35년간 치과의사,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로서 수많은 환자를 진료한 저자가 경험한 다양한 ‘골치 아픈 증례들’을 엮은 Tough Cases 시리즈의 두 번째 도서 [Tough Cases: 2. 구강안면통증]이 군자출판사에서 출간됐다. 이 책은 구강 및 안면부의 다양한 통증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어, 원인이 불분명한 통증이라는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 역할을 하는 도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Tough Cases: 02. 구강안면통증]은 필자가 구강안면통증 환자를 진료하며 얻은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의가 아닌 일반 치과의사 입장에서 구강안면통증을 다루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시리즈의 일괄적인 형식을 따라 골치 아픈 증례들과 문제 목록 및 해결 과정, 저자의 코멘트로 이뤄져 있으며, 각각의 증례에 대한 저자의 코멘트는 단순한 의견 제시를 넘어 잘못된 치료에 대한 반성 등을 가감 없이 풀어내며 치과의사라면 염려할 수밖에 없는 부분들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정의와 분류에 대한 기준이 애매한 ‘구강안면통증’이라는 주제에 맞추어 이론 부분을 탄탄히 하였으며, CASE를 더욱 세분화하여 주제에 맞는 사례들을 세세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마지막 부분에는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약물을 정리해 치과의사들이 쉽게 찾아보고 임상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각 분권의 주제가 가지는 특성에 따라 구성을 보완했다.

구강안면통증은 치료 방법이 매우 다양한 반면 근거가 확립된 치료법은 거의 없으며, 대부분 경험적 이론에 불과하므로 임상가들은 각 증례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시행할 필요성이 있다. 그런 측면에서 필자의 임상 증례가 가감 없이 서술된 본서는 간접적으로나마 문제가 발생한 CASE를 미리 경험할 수 있고, 유사한 사례를 경험하였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실제 임상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군자출판사(031-943-18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