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0 (목)
[신간] 근관치료학 실습지침서
[신간] 근관치료학 실습지침서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9.0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치료학회 창립 30주년 맞아 국시 대비 실습 과정 기술
근관치료 기초부터 치아별 치료 과정까지 체계적으로 구성
제품부터 치아 외형, 실습 과정 등 약 500컷의 사진 수록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 저 / 군자출판사 간 / 212쪽 / 45,000원 / www.koonja.co.kr(031-943-1888)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 창립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근관치료학 실습지침서]가 출간됐다. 근관치료학 교수와 일선 임상가의 공동 집필로 새롭게 출간된 실습지침서는 그동안 각 학교에서 이루어지던 근관치료학 실습을 표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일관성 있는 실습 교육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근관치료학 실습지침서]는 근관치료의 기초, 근관와동형성, 근관성형, 근관충전 및 치아별 근관치료 총 5개의 챕터로 구성되었으며, 각 챕터가 가지는 특징에 따라 구성을 세분화해 치과대학 학생뿐 아니라 치과의사도 근관치료 술식에 대해 참고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기술했다.

1장 근관치료의 기초에서는 기본이 되는 근관치료용 기구부터 국소마취법까지 세세하게 다루고 있으며, 2장 근관와동형성에서는 각 치아의 근관와동이 어떤 식으로 형성되어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3장 근관 성형에서는 근관 성형의 기본원칙부터 성형 과정, 요약까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4장 근관충전에서는 근관충전의 목적, 재료, 방법 그리고 코어 수복을 위한 준비 과정까지 다루고 있다. 마지막 5장에서는 치아별 근관치료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실제 사용하는 제품부터 근관와동의 외형, 실습 과정 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약 500장의 사진과 일러스트를 수록하여 시각 효과를 높였으며, 텍스트로 표현이 어려운 부분을 이해하기 쉽게 했다. 또한 5장에는 실습 과정을 단계별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표를 추가해 세세한 피드백이 가능하게 하고, 각 실습의 중요한 부분을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갈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실습에 바탕이 되는 사항 등을 상세하고 충실하게 기술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교별로 시행되던 실습을 표준화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새롭게 내용이 추가 보완된 만큼 올해부터 시행되는 치과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