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과학회, 2021 제2차 학술 집담회 성료
치주과학회, 2021 제2차 학술 집담회 성료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9.1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연구 동향 및 통계 분석법 관련 상세한 강의로 호평

대한치주과학회(회장 허익)는 지난 8~13일 온라인플랫폼에서 총 375명이 사전 등록한 가운데 ‘2021 제2차 학술집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집담회에서는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박준범 교수와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박신영 교수가 연자로 나서, 치주학 연구에 매진하고 있거나 관심을 가지고 입문하고자 하는 이들의 학문적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알찬 강의를 선보였다.

치주과학회 편집이사인 박준범 교수는 학회 공식 학술지인 JPIS(Journal of Periodontal & Implant Science)를 통해 최신 치주-임플란트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연구자들이 연구설계부터 논문 작성 및 학술지 투고, 리뷰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체크리스트와 함께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또한, 적절한 학술지를 선정하거나 중복률을 확인하는 법, 나아가 리뷰어로 활동하는 데 있어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에 관해서도 빠짐없이 다루어 예비 저자는 물론, 다양한 방면으로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는 회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박신영 교수는 ‘치주 연구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주제로, 의료인에게는 어렵게 생각될 수 있는 통계학의 기본 개념부터 자료 해석 방법, 샘플 수 계산법, 경우에 따른 대표적인 분석 방식을 알기 쉽게 소개했다.

허익 회장은 “학술 연구의 질적 향상은 치주과학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근간이라 할 수 있다. 치주학을 연구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독 강의로 추천하고 싶다”고 밝혔다.

치주과학회는 올해 총 8회의 지부 집담회 및 3회의 학술 집담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 강화로 치주 영역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꾸준히 교육의 장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