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7-07 21:42 (목)
핸드피스 리페어로 ‘반값경제’ 이룬다
핸드피스 리페어로 ‘반값경제’ 이룬다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1.10.2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ndpiece Center, 독일 Myonic사 세라믹 베어링만 사용
김도남 대표가 핸드피스를 수리하고 있다.
김도남 대표가 핸드피스를 수리하고 있다.

핸드피스119의 수리 기술과 테크닉을 승계한 핸드피스센터(Handpiece Center)는 고속 핸드피스 베어링으로 세계에서 유명한 독일 Myonic사의 ABEC 7등급인 최고 품질의 세라믹 베어링만 직수입해 사용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김도남 핸드피스센터 대표로부터 핸드피스 리페어의 장점을 듣는다.

- 독일 Myonic사의 최고 품질 베어링을 리페어에 사용한다던데, ABEC는 무엇이고, 7등급이면 어느 정도 품질인가.

“ABEC는 미국에서 베어링의 생산 정밀도를 정한 기준이다. 1, 3, 5, 7, 9 이렇게 홀수로 분류되고, 숫자가 높아질수록 더 정밀하고 견고한 제품으로 인정된다.

우리 센터가 사용하는 독일 Myonic사의 세라믹 베어링은 세계적인 품질이라 많은 회사에서  
리페어에 사용한다. 수명이 타사보다 길고 소음이나 열 발생 등이 적으며 절삭력이 타사 베어링보다 월등히 우수한 장점이 있다.

우리에게 수리를 요청한 핸드피스를 점검하다 보면 수리하면서 값싼 중국제 베어링 등을 사용한 경우를 종종 발견하기도 한다.”

- 핸드피스 베어링이 매우 작은데, 일반 치과의사가 중국산인지, 또 품질이 좋은지 어떻게 구분하나.

“미니 베어링이므로 사실 일반인은 물론이고 전문가인 우리도 육안으로 구분하기는 어렵다. 다만 회전이 좀 더 부드럽다거나 좀 더 견고하다거나 그런 차이로 느낄 뿐이다. 또 핸드피스 베어링의 수명이 어느 정도는 비슷하게 보장되는데, 너무 일찍 닳는다든지 하면 의심할 수 있다.

솔직히 우리도 Myonic사의 세라믹 베어링이라는 이름과 함께 그 회사에서 내준 인증서로 믿을 뿐이다. 그렇지만 핸드피스 수리 품질은 베어링 품질과 함께 숨어있는 수리 기술 및 노하우에 따라 결정된다. 결국 리페어 회사에 대한 신뢰가 우선인 셈인데, 우리를 그런 점에서 믿을 수 있다고 자신한다.”

- 핸드피스 센터에서 수리 가능한 제품과 분야는.

“현재 국내 치과에서 사용 중인 세계적인 모든 브랜드의 고속 핸드피스, 그러니까 독일 K사, 일본 N사, 미국 S사나 W&H사 제품 모두 수리가 가능하다. 저속 핸드피스(스트레이트 및 앵글류)는 그 특성상 세라믹이 아닌 스틸 베어링을 사용해 수리한다.

핸드피스 문제라면 모든 분야를 책임질 수 있다. 로우스피드(마이크로모터)의 경우 스트레이트 콘트라앵글 등의 수리도 가능하고, 하이스피드 핸드피스(터빈) 카트리지의 경우 전 세계 거의 모든 제품의 베어링 교환이 가능하다 하겠다. 그럼에도 특정 분야를 말하라면 역시 베어링 분야가 전문이다.

저희가 수리한 부품에 대하여는 6개월을 보증하여 드리고 있으며, 스프레이가 안 되는 경우나 약간의 찌그러짐처럼 부품이나 특별한 기술이 들어가지 않으면 무상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니 믿고 맡겨 주시면 최선을 다하겠다.”

- 전문 분야인 베어링 교환에 대해 좀 더 설명해 달라.

“카트리지는 베어링 2개(상하), Chuck, Impeller, 케니스터(없는 구조도 있음)로 구성되며 주요 고장 증상은 △회전이 안 된다(베어링 마모) △절삭력이 없다(베어링 마모) △버가 빠지거나, 착탈이 안 된다(초크 마모) △물이 안 나온다(주수 구멍 막힘) △버가 흔들리거나 튕긴다(베어링 마모, 쳐크 불량) △소음이 심하다(임펠러 및 베어링 마모 ) 등이다.

이런 경우 대게 카트리지 전체를 새것으로 교환하지만 새 카트리지의 가격이 만만치 않으므로 고장 난 부위만을 교체해 사용하면 된다. 이러한 증상의 약 95% 이상이 베어링 마모가 원인이며, 베어링만 교환하면 전혀 문제가 없이 경제적으로 핸드피스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베어링 교환 작업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정교하고 청결하게 이뤄져야 한다. 핸드피스 센터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베어링 교환을 시작해 약 20년의 경험과 많은 Know-How를 축적하고 있다.”

- 앵글류는 어떤가.

“지금까지 콘트라 앵글이 고장 나면 전체를 새것으로 교환함으로써 경제적인 면은 물론 자원 낭비의 측면이 많았고, 새로 구입하기 위한 가격 또한 만만치 않은 게 사실이다. 따라서 콘트라 앵글 헤드 부분의 카트리지와 베어링을 교체해 사용하면 반값 정도로 경제적이다.

앵글 헤드의 종류가 다양하나 대개 NAC와 BB-L 2가지이며, 앵글 헤드 부분에 표시돼 있다. NAC는 수리불가 모델이며 BB-L은 베어링-레치 타입으로 수리가 가능하고, 스트레이트 역시 수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