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6:51 (수)
구정귀 교수 ‘치아유래골’ 특강 1
구정귀 교수 ‘치아유래골’ 특강 1
  • 구정귀 교수
  • 승인 2022.03.2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원하게 뽑고, 따뜻하게 심다
구정귀 강남세브란스 구강악안면외과 임상교수
구정귀 강남세브란스 진료교수

1. 치아를 지키기 위한, 사랑니 발치

교합면까지 완전히 맹출되지 못하는 사랑니는 인접치의 만성 치주염 또는 충치와 같은 상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발치의 적응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발치 후 인접치에 깊은 치주낭이 발생하여 음식 함입이나 시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를 종종 경험하기도 한다. 2017년 미국구강악안면외과학회(AAOMS)의 clinical paper에서는 26세 이상 환자의 깊은 수평 매복의 사랑니는 발치 후 제 2대구치 원심에 결손부를 야기할 수 있음에 따라 골이식을 고려할 것을 언급했다.

국내 2018년 심평원 통계에 따르면, 25세 이전에 발치하는 경우는 전체의 51.1%밖에 되지 않는다. AAOMS에서 골이식을 권고하는 26세 이상의 발치 환자는 49%이며, 특히 사랑니 발치 후 제 2대구치 원심에 깊은 치주낭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은 30세 이상의 환자는 전체 사랑니 발치의 29.4%에 해당한다. 

이런 경우, 환자에게 자가치아유래골이식술을 권하고 있다. 문제가 있는 사랑니는 시원하게 발치하면서, 동시에 재활용하여 앞 치아가 시리지 않도록 치주조직의 재생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치주질환 처치를 위한 목적으로는 급여 적용이 가능하다. “차107-1 자가치아유래골이식술 (이식재 포함; 상대가치점수 2201.76점, 2022년 의원기준 199,700원). 단, 급여적용이 되기 위해서는, 제2대구치의 치주질환치료를 위한 전처치가 필요하다. 

그림1. 36세 남자환자로 #48 발치 하게 되면, #37 원심과 같은 깊은 결손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그림1. 36세 남자환자로 #48 발치 하게 되면, #37 원심과 같은 깊은 결손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발치한 치아를 치조골이식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울시 종로구 소재의 한국치아은행으로 보내 골이식재로 가공하기 위한 시간이 약 1주 정도 소요된다. 따라서 이 시간 소요와 매복 정도에 따라서 두 가지 접근법을 활용할 수 있다.

그림2 33세 남자환자로 #28 발치할 때, #37 치주전처치 시행하며 자가치아유래골이식재를 제작한 뒤, #38 발치와 동시에 #37의 자가치아유래골이식을 시행한다. 2개월 후 비교적 양호한 치유경과를 보였다.
그림2. 33세 남자환자로 #28 발치할 때, #37 치주전처치 시행하며 자가치아유래골이식재를 제작한 뒤, #38 발치와 동시에 #37의 자가치아유래골이식을 시행한다. 2개월 후 비교적 양호한 치유경과를 보였다.

1) 다른 부위에 발치가 필요한 치아가 있는 경우= 사랑니 발치 전에 미리 발치하여 자가치아유래골이식재를 만들고, 사랑니 발치하면서 제2대구치 원심부에 이식하고, 상부는 Collagen plug를 이용하여 피개하는 ‘Bio-Col’ 기법을 활용한다. 
    
2)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치아가 없는 경우= 통상의 방법으로 사랑니를 먼저 발치하여 자가치아유래골이식재를 제작한다. 연조직이 회복되는 6주 후에 2차로 자가치아유래골이식술을 시행한다. 이 경우에는 일차봉합을 얻을 수 있다. 상아질 유기기질의 대부분이 Type I collagen으로 구성되므로 1차봉합이 가능한 경우에는 Collagen plug나 다른 차폐막을 사용하지 않아도 좋다.

그림3. 42세 여자환자로 #38, 48을 발치하여 자가치아유래골이식재로 만들었다. 6주 후 #37 원심 치은결손부를 고려하여 Enveloped incision, #47은 Triangular incision을 통해 자가치아유래골이식술을 시행했다.
그림3. 42세 여자환자로 #38, 48을 발치하여 자가치아유래골이식재로 만들었다. 6주 후 #37 원심 치은결손부를 고려하여 Enveloped incision, #47은 Triangular incision을 통해 자가치아유래골이식술을 시행했다.

상아질은 골형성단백질(BMP)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단백질(non-collagenous protein)이 있기 때문에, 탈회상아질 (demineralized dentin)은 골유도능이 있다. 이식재로서 흡수되면서 미분화간엽세포를 불러오고, 골전구세포로 분화하여, 빠른 골개조 과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잘 재생되지 않는 인접치 치근면의 치조골재생을 유도할 수 있다.

모든 사랑니 발치에 골이식을 고려할 필요는 없지만, 발치와가 잘 치유되기 어려운 일부 환자에게는 발치하고 폐기될 수 있는 폐치아를 활용하는 자가치아유래골이식술을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시원하게 발치하는 사랑니를 재활용하여, 사랑니에 의해 병적인 영향을 받아 시릴 수 있는 인접치 치주조직의 재생을 적극적으로 시도해보는 것은 환자에게도 따뜻한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