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6:51 (수)
김욱규 교수,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사업 연속선정
김욱규 교수,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사업 연속선정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2.06.08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욱규 교수
김욱규 교수

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 김욱규 교수(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가 5월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한 이공계 개인 기초연구 지원사업의 주관연구자로 선정돼 향후 3년간(2022.6~2025.2)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김 교수가 수행할 연구주제는 ‘구강점막 유래 암 오가노이드 모델에서의 금나노 항체로 중합시킨 PD-L1, Melatonin 수용체를 응용한 면역항암 치료법 개발’이다. 이는 △구강암 환자에서 나온 종양 표본을 이용한 mRNA Screening을 통해 암 표적 유전인자를 선별하고 △이 유전인자가 호발하는 구강암세포들과 인체 T세포를 공 배양해 면역 항암치료를 위한 추가 표적 항원인자들 추적하며 △기 개발된 면역 항암치료 항원 인자인 PD-L1 비롯한 표적 항원에 대한 금나노 항체 중합체를 제작하고 △구강점막 유래 암 오가노이드 상에서 적용해 △세포 사멸실험 등을 통해 효율적인 구강암 면역 항암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한 실험연구이다.

이번 연구과제의 선행연구자인 김 교수는 지난 3년간(2019.6~2022.2)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 ‘구강편평 상피세포암 항원단백인자에 대한 금나노 항체중합체를 응용한 저온상압 플라즈마 항암 치료법 개발’ 주제의 개인 연구과제를 수행했다. 

이로써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도출해 국제구강악안면외과학회지(IJOMS)를 비롯한 다수의 해외 학술지에 연구논문을 게재한 김 교수는 “이번에 후속 연구로 의미 있는 연구성과가 나온다면 구강암 치료에서 더욱 효율적인 면역 항암치료제 개발과 임상 적용이 이루어지리라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