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0 (목)
경치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구강보건상 시상식 개최
경치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구강보건상 시상식 개최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2.06.12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치과의사회가 9일 ‘제77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및 구강보건상 시상식’을 코트야드메리어트수원에서 개최했다<사진>. 

이 자리에는 최유성 회장 이하 경치 임원과 경기도청 류영철 보건건강국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박인기 수원지원장,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종현 부위원장, 경기도간호조무사회 김부영 회장, 경기도치과기공사회 이승종 회장, 경기도치과위생사회 김순례 회장 등 내빈을 비롯해 구강보건 유공자 및 구강보건작품 공모전 수상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김광현 치무이사의 사회 아래 개회사 및 축사, 구강보건 유공자 시상, 구강보건 작품 공모전 및 치아사랑 UCC 공모전 시상 순으로 진행됐다.

최유성 회장은 개회사에서 “6월 9일은 나와 평생을 함께 할 치아의 소중함을 생각해보는 구강보건의 날”이라며 “경기도치과의사회는 제77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이하여 구강보건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올바른 치아 건강관리 습관을 전하고자 구강보건 작품 공모전을 시행했다. 도내 초·중·고등학교 및 치위생과 학생들의 수준 높은 작품을 보며 구강보건에 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는 생각에 매우 뿌듯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기도민의 건강권과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과정은 도민을 위한 도정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지방자치 시대를 맞이하여 경기도청이 법정기념일인 구강보건의 날 기념행사를 주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경기도치과의사회의 협력으로 초등학생 치과주치의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던 점에 감사드린다”며 “경기도 구강보건의 증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경기도치과의사회의 제안처럼 구강보건의 날을 경기도청에서 공동 주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류영철 경기도청 보건건강국장은 “도민 구강건강을 위해 앞장서는 경기도치과의사회에 감사드린다”며 “구강건강은 전신 건강의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구강보건사업도 개인 구강건강을 향상시킴으로써 전체 국민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과학적인 사업으로 발전시켜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최유성 회장(왼쪽 두 번째)과 유관단체 유공자들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최유성 회장(왼쪽 두 번째)과 유관단체 유공자들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이어진 구강보건 유공자 시상식에서는 이강규 원장(성남 우방치과), 손영동 원장(김포 플러스치과)이 구강보건사업을 성실히 수행하여 도민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치과 구강보건 유공자로 선정돼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다음으로 경치가 추진하는 구강질환 예방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민 구강보건 향상에 기여한 김윤진 간호조무사(양평 영진치과)·권용희 치과기공사(안양 미소그린기공소)·어아영 치과위생사(성남 성심치과)는 유관 단체 국가보건 유공자, 이명숙 보건교사(수내고등학교)는 학교 구강보건 유공자로 선정돼 경기도치과의사회장상을 받았다. 

아울러 구강보건의 날을 기념해 도내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구강보건작품 공모전 및 치아사랑 UCC 공모전 입상자에게도 시상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400여 작품이 접수돼, 경치 치무위원회의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18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행사장 밖에서 구강보건작품 공모전 수상작이 전시되고 있다.
행사장 밖에서 구강보건작품 공모전 수상작이 전시되고 있다.

구강보건작품 공모전 대상은 이희수 학생(동양초/글짓기 부문)의 ‘치과의사 선생님의 선물’, 금상은 이애린 학생(상현초/그림 부문)·이은설 학생(삼성초/글짓기 부문)이 수상했다. 

치아사랑 UCC 공모전 최우수상은 김건희 학생 외 12명(상수초)이 함께 만든 ‘나상수의 일생’에 돌아갔다. 우수상은 김민주 학생 외 4명(동양초)이 만든 ‘동물친구들의 구강골든벨’과 조윤소(수원과학대학교) ‘하얀노란검은치아’가 공동 수상했다.

한편, 올해 공모전 수상작들은 경치 문화복지부 유튜브 채널 ‘우동덴(우리 동네 덴티스트)’에 게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