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0:17 (수)
박태근 치협회장, 비급여 공개·임플란트 반품 문제 해법 밝혀
박태근 치협회장, 비급여 공개·임플란트 반품 문제 해법 밝혀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2.06.1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징계권·치의학연구원 주제로 공청회 가능, 선거관리 규정은 연구 필요”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회장이 10일 오후 4시 회관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화두가 되는 비급여 공개와 임플란트 반품, 공청회 개최 등의 해법을 밝혔다<사진>.

박 회장은 모두 인사에서 28대에서 재무이사를 지낸 김oo 의료광고심의워원장 해촉 관련 소송에 대해 “위원장을 5년간 역임하면서 총 3,300여만 원의 수당을 받는 등 다른 위원회와 형평 문제도 있어 조치한 것”이라 밝히고 “법률 자문비 1,100만 원 횡령 혐의 건은 사전에 감사에게 보고했고, 이사회 의결 및 대의원 총회에서 통과된 건”이라 설명했다.

박 회장은 최근 모 협회에 재취업한 치협 A 국장에 전달된 투서와 관련해 “가족의 아픔을 언급한 패륜은 그냥 두고 볼 수 없으므로 적발해서 엄벌토록 도울 것”이라며 “작년 임원 구성 전 익명 투서와 무관치 않은 반인륜적 작태이고, 최근 일어난 일들이 권력을 되찾으려는 무리가 하는 마지막 발악”이라 규정했다.

박 회장은 또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상훈 전 회장이나 저의 당선은 변화하라는 회원의 준엄한 명령”이라며 “지난 1년간의 행태에 강심장인 저도 멎을 것 같았다. 흉기로 찌르는 것만이 살인이 아니다. 회장은 감투를 쓰는 자리가 아니라 목숨을 걸고 일하는 자리”라 역설했다.

박 회장은 이어 기자들의 1문1답을 통해 최근 문제가 되는 다양한 사안에 대해 답했다. 먼저 임플란트 반품 문제와 관련 “제조사에서 팔 때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하고, 공청회 등을 통해 해결하려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제조사에서 3%만 해주겠다고 일방적으로 공지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제조사 CEO에게 연락해서 없던 일로 하기로 했다”면서 “향후 관련 법이 강화될 수 있으므로 회원도 제조사도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비가 필요하다. 종합적 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통해 피해 없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자율징계권과 치의학연구원, 선거관리규정 등을 주제로 공청회를 열 수 있을 것이라는 박 회장은 “자율징계권의 전 단계로 전문가 평가제가 시행되고 있다”며 “최근 복지부 관계자를 만나 자율징계권 시범 실시를 제안했다. 서울과 경기, 지방 등에서 실시해 결과를 보자고 제안했고, 두어 달 후에 실현 가능할 것”이라 전망했다.

“치의학연구원을 주제로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힌 박 회장은 “광주나 부산, 대구 등 어느 지역이 좋으냐의 문제뿐만 아니라 성격 규정도 논의해야 한다”면서 “정치권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 마련을 고려 중”이라 설명했다.

박 회장은 그러나 “선거관리 규정은 대단히 민감한 사항이라서 주요 내용을 이사회에서 검토한 결과 여러 가지 후유증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차후 선관위와 논의하는 등 좀 더 심사숙고해서 만들려 한다”고 말했다.

박태근 회장이 기자회견에서 모두 인사를 하고 있다.
박태근 회장이 기자회견에서 모두 인사를 하고 있다.

비급여 공개 “회원 이해득실 따져 판단하는 것이 원칙”

이날 기자회견에서 가장 오랜 시간 언급된 비급여 공개 문제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했다. 박 회장은 “지난 선거 당시에 ‘정부 보고 결사반대’를 주장하다 취임 후에 입장 변화가 있었고, 헌재 앞에서 시위하면서 정부와 대화를 한다는 것은 2중적 태도라는 비난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한마디로 지성 전문가 집단이 할 말은 아닌 듯하다”고 일축했다.

이어 “선거 당시에는 비급여 현안에 대한 상황 파악이 부족했으나, 취임하고 복지부와 접촉하면서 회원에 가는 이해득실을 따질 수밖에 없었다”면서 “회원에게 얻어지는 부분, 복지부와 소통하는 부분으로 득실을 고려했으나 공약에 대해 말 그대로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선 감수해야 할 것”이라 했다.

또 “이중적이라는 것은 유치하다. 대북 전략도 강경과 온건을 함께 구사하지 않나. 협회가 1인시위를 하면서 협상을 하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된다. 복지부와 대화는 비급여 공개 하나만 가지고 하는 게 아니다. 1인시위와 대화라는 2분법적 사고는 최고 지성 전문가 집단이 할 말은 아닌 듯하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치과의사회에서 문제를 제기한 비급여소송비용과 관련해 박 회장은 “제가 알기로 서울지부 비급여 소송 관련 법률 비용에 대한 논란은 우리 협회 임원이 ‘이거 밝히라’고 요청해서 불거터진 게 아니”라며 “이렇게 불만이 일어난 것처럼 호도하고 있더라. 대단히 잘못된 인식”이라 지적했다.

이어 “협회장으로서 입장은 기본적으로 지부의 일은 지부가 알아서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지부에도 감사가 있고 이사회도 있고 대의원 총회도 할 수 있는 상황이다. 거기에서 충분히 소명하고 해명하면 될 일인데, 그거를 왜 협회에다가 감사 청구를 하는지를 모르겠다”고 부연했다.

박 회장은 더불어 “협회가 헌법소원에 더 열심히 하라고 해서 이제 열심히 하려고 한다”며 “우리도 돈을 더 써서 변호사 의견서를 멋지게 한번 만들려고 지금 준비하고 있다. 왜냐하면 서치에 맡겨서 이게 안 될 것 같으니까”라 말했다.

또 “우리가 그런 액션을 하면 무슨 숟가락 올리기라는 비난이 또 있을 것이나 지금 그런 비난을 받을지언정 제가 직무 유기를 해서 회원에게 피해를 주는 상황은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그날 헌법재판소 나오자마자 담당 이사에게 전화해서 대비해라, 돈을 얼마든지 써도 좋다. 그래서 지금 로펌과 접촉 중이고, 한 로펌과는 프리젠테이션까지 마쳤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