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18 (금)
KORI ‘Twin-Block 이용 교정 치료’ 계속교육
KORI ‘Twin-Block 이용 교정 치료’ 계속교육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2.07.07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 회원, 연자들의 탄탄한 교육 내용에 ‘대만족’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회장 김낙현, KORI)가 6월 30일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2022년 제2회 KORI 온라인 계속교육’을 실시했다<사진>.

Zoom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Twin-Block을 이용한 교정치료 총정리’를 주제로 펼쳐진 계속교육에서 임종호 원장(임종호치과의원)과 채종문 교수(원광대 치과교정과), 한상봉 원장(FM치과병원)이 공동강의를 했다. 

임종호 원장은 ‘Twin-Block을 이용한 II급 부정교합의 다양한 치료 증례’를 주제로 강의했다. 먼저 II급 부정교합을 치성, 기능성, 골격성으로 임상 분류를 하고, 기능성 II급 부정교합 환자에 Twin-Block을 적용해서 치료한 전형적인 증례를 보여주었다.

임 원장은 Dr. Clark의 Twin-Block 치료 개념과 함께 appliance를 조정해 나가는 과정을 설명해주는 것은 물론, 임상 증례를 통해 appliance를 적용하면서 안모가 개선되는 과정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면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Twin-Block의 전형적인 적응증에 해당하지 않는 high angle 증례, 골격적으로는 II급이지만 치성으로는 I급 혹은 II급인 증례와 안면비대칭 환자에서 Twin-Block을 사용한 후 fixed appliance 단계에서 보완하여 치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증례를 보여주면서 Twin-Block의 사용 범주를 넓히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열었다.

채종문 교수는 ‘성장기 II급 아동에서 Twin-Block의 적용 및 고려사항’을 주제로 강의했다. Twin-Block의 적용으로 인한 TMJ의 변화 등을 기존의 연구와 함께 채 교수가 학술지에 발표한 연구를 소개하면서 학술적인 내용은 제시했다.

아울러 임상에서 성장기 II급 아동에 대해 headgear를 쓸 것인지 functional appliance를 쓸 것인지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에 하악을 전방으로 위치시켜 사진을 촬영해서 안모가 향상된다면 Twin-Block 등 functional appliance를, 안모가 향상되지 않는다면 headgear나 combination을 사용하라는 유용한 임상 가이드라인을 알려줬다.

채 교수는 또한 Twin-Block을 사용하는 치료의 목표, 치료의 단계, 작용 기전을 설명하고, 상악 전치의 retroclination과 하악 전치의 proclination 등 Twin-Block의 단점을 보완하는, 변형된 Twin-Block을 문헌과 연자의 임상자료를 통해 소개했다.

한상봉 원장은 ‘Twin-Block 사용 시 유의할 점△Cases and 10 tips of Twin-Block treatment’를 주제로 강의했다. 한 원장은 개원의로서 Twin-Block의 사용 단계 중 active phase를 충분히 가지고 support phase를 줄이면서, retention 기간에 fixed appliance를 빨리 붙여서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 연자의 치료 루틴을 먼저 설명하면서 다양한 치료 증례를 보여주었다.

한 원장은 10여 년 동안 Twin-Block을 사용하면서 얻은 10개의 tip을 참가자와 공유했으며, 그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FMA가 큰 환자는 deep bite이라도 Twin-Block을 피하라 
△턱을 전방으로 내밀어서 안모가 향상되는 환자가 적응증이다. 안모가 향상되지 않으면 사용하지 말라 
△상, 하악 bite block이 70도의 각도로 맞물리게 하는 게 이상적이지만 환자가 잘 적응하지 못하면 각도를 45도로 낮추어라 
△호흡기 환자나 TMJ 환자에 사용하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성장기 이후의 환자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환자가 장치물을 잘 쓰는지 여부는 pterygoid effect로 확인할 수 있는데 장치물을 뺏을 때 edge to edge로 잘 물어주면 장치물을 잘 쓰는 것이다.

"개개 환자의 성장을 예측할 수는 없으나 functional appliance의 사용으로 원래의 성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라"는 채종문 교수의 조언을 끝으로 2시간이 훌쩍 넘는 교육이 마무리됐다. 참가한 회원들은 Twin-Block에 관한 한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 최고의 임상가들과 교수가 강의한 이번 교육을 통해 Twin-Block의 개념을 총정리할 수 있었다고 매우 만족스러워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