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6:51 (수)
‘오페큐라 양악수술 프로그램’ 런칭 세미나
‘오페큐라 양악수술 프로그램’ 런칭 세미나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2.11.0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오후 5시 한국과학기술회관 12층 아나이스홀

포스유치과 유상진 원장(대한구강악안면외과의사회장)과 아산서울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전주홍 교수, 트루엠㈜이 공동 개발한 디지털 양악수술 시뮬레이션을 위한 ‘오페큐라 양악수술 프로그램’이 출시되고, 이를 기념하는 런칭 세미나가 오는 19일 오후 5시 한국과학기술회관 12층 아나이스홀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는 오페큐라 양악수술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소개 후 그간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접 사용해 온 연자들의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먼저 전주홍 교수가 ‘3D Virtual Planning의 적응증과 임상적용’을 주제로 강연을 시작하고, 이어 아주대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송승일 교수가 ‘안면비대칭환자에서의 Opecura system의 적용사례’, 유상진 원장이 ‘즐거운 양악수술을 위한 쉽고 빠른 오페큐라 시스템 사용법’, 용인세브란스병원 구강악악면외과 정휘동 교수가 ‘하악골 상행지 수직골절단술’ 등을 강연한다.

구강악안면외과 개원가에서는 유상진 원장과 전주홍 교수가 공동 개발한 오페큐라 프로그램으로 국내 양악수술 등 턱교정수술이 한층 더 발전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임상 교육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은 유 원장과 전 교수 등 개발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1문 1답.

- 새로운 양악수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개발 동기는.

“그간 양악수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사용하기가 어렵고 복잡하여 수술계획 수립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비용 또한 비싸서 모든 환자에게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여 수술하기가 부담스러웠다. 또한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니라서 시뮬레이션을 담당하는 회사와 메일을 주고받으면서 수술계획을 서면으로 보내고 결과물을 받는 방식으로 작업을 하다 보니 번거로운 데다 술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채 시뮬레이션이 완료되는 경우도 발생하곤 했다.

이에 수술을 직접 담당하는 사용자인 수술 의사 중심의 양악수술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점과 한 프로그램 안에서 환자의 모든 정보를 정렬하고 보여주면서 실제 수술하듯이 실시간으로 기준점을 갖고 양악수술을 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개발된 오페큐라 양악수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턱교정수술을 3차원적으로 디지털 공간에서 완벽하게 재현한 직관적인 프로그램이다. 어렵게만 보이는 턱교정수술의 설계와 계획을 디지털 3차원공간에서 직관적이면서도 최소경로를 따라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으며, 수술의사인 사용자의 입장과 경험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어 턱교정수술 입문자도 쉽게 다룰 수 있게 했다.”

- 오페큐라시스템의 특징과 장점을 소개해 달라.

“오페큐라 프로그램은, 위의 원리를 바탕으로 그간 구강악안면외과 의사들이 행해오던 전통적 스터디 방식 그대로 차용하고 계산적 최소 경로를 구현하여 보다 직관적이고 쉽게 악골이동의 3차원 계산을 시행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악골의 3차원적 이동에 따른 3차원 계측점의 실시간 수치와 변화량뿐만 아니라 실시간 Cephalometric analysis를 제공함으로써 회전회복량 등에 따른 악골 및 교합평면 등의 각도변화들을 악골의 움직임과 동시에 알 수 있게 하여, 술자가 기준선 및 기준평면에 대한 하악골의 전후방 위치를 확인하면서 적합한 악골의 각도를 구현할 수 있게 했다.

또한, 기존의 2차원공간에서의 스터디를 3차원공간으로 확장하여 2D-3D간 호환 분석이 가능하게 했다.

오페큐라 프로그램은, 수술 시뮬레이션 시 일일이 수작업을 거치지 않고서도 상악골과 하악골의 대칭성를 손쉽게 맞춰줄 수 있는 자동대칭 완성기능을 탑재하여 스터디 시간을 절약함과 동시에 악골의 좌우 골격성 차이에 대해 술자가 직관적 인식을 통해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양악수술 시뮬레이션이 완성되면 손쉬운 수술장치물의 디자인과 출력까지 가능하여 양악수술의 시작부터 완성까지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 런칭과 관련, 치과의료계에 바라는 점은.

“오페큐라 프로그램은 ‘식약청 의료기기 2등급 허가’를 받은 의료용 프로그램으로서 ‘턱교정수술을 위한 시뮬레이션 장치 및 방법’에 관한 특허(2021년 3월 5일) 취득과 등록을 마친 상태이다.

이렇듯 오페큐라 양악수술 프로그램은 모든 안정성 테스트를 통과하여 허가를 받았으므로 대학병원과 개인 병·의원 등 모든 의료기관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의료용 프로그램으로 앞으로 많은 사용과 조언을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