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0 (목)
경희대치과병원-CDSA 천안서 진료 봉사
경희대치과병원-CDSA 천안서 진료 봉사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3.01.2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치과병원(원장 황의환)은 경희기독치과학생봉사단(CDSA)와 명절을 앞둔 지난 12일부터 3일간 충북 천안시 입장면 입장농협 대강당에서 치과 진료 봉사를 했다<사진>.

이번 진료 봉사에는 CDSA 회원 70명을 비롯해 경희치대 박준봉 명예교수, CDSA 지도교수인 경희대치과병원 김성훈 교수(바이오급속교정센터장), CDSA 출신 손유탁·성기원·임현우 치과의사가 함께 참여했다. 

진료학술봉사동아리 ‘기독치과학생봉사단 CDSA(Christian Dental Student Association)’는 1974년 경희치대 박준봉 교수에 의해 설립된 진료봉사동아리로 매년 치과 진료를 받기 힘든 농어촌을 찾아 치과 진료와 구강 교육을 통해 의료인으로서 사회적 소임을 하고 있다. 현재 졸업생과 재학생을 포함 약 500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료 봉사 기간 동안 입장농협에서 마련해준 대강당에서 어르신 90여 명을 대상으로 스케일링, 발치, 보존치료 등의 치과 치료를 수행했다. 일회성 진료에 그치지 않고 구강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구강병 예방과 칫솔질, 틀니 관리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입장농협과 함께 지역 초·중·고 학생 대상의 경희대치과 선배들의 멘토링, 다문화가정 정기 구강검진 관리, 어르신 대상 틀니 청소 및 관리 교육 등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도 마련했다. 

경희대치과병원 김성훈 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첫 번째 장기 치과 진료 봉사로 큰 의미였다”며 “진료 봉사는 오히려 받아 가고 배워가는 기회로 학생들이 예비 치과 의료인으로서 바른 인성과 넓은 이해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하며 “봉사 기간 애써주신 입장농협과 입장농협 주부대학동창회, 그리고 진료에 필요한 여러 물품을 지원해주신 옵티마오쏘코리아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기독치과학생봉사대 김태호(치대 본과 2학년) 회장은 “지난 8월부터 입장농협 김복희 과장, 한가람 계장과 함께 장기진료를 계획해왔고, 명절을 앞두고 진행한 만큼 큰 보람을 느꼈다. 치과 진료에 대한 두려움으로 20년간 치과에 방문하지 않으신 어르신에게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설득하여 스케일링과 보존치료를 진행한 것이 가장 인상에 남는다”며 “어렵고 힘드신 분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봉사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입장농협 민광동 조합장은 “평소 치과 진료를 받는 데 어려움이 많으신 어르신들이 건강하실 수 있도록 애써주신 경희기독치과학생봉사대와 박준봉, 김성훈 교수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어르신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