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5-29 20:10 (월)
임플란트 치료에 집중하는 보철 학술대회 ‘기대감 Up’
임플란트 치료에 집중하는 보철 학술대회 ‘기대감 Up’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3.03.27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영상으로 예습, 학술대회에서 토론으로 심화
보철학회 학술대회 사전 기자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보철학회 학술대회 사전 기자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심준성)가 4월 15, 16일 양일간 한국과학기술회관 지하 1층 국제회의장에서 ‘치과보철학 뿌리를 내리다(Prosthodontics, strengthen the foundation)’를 대주제로 제89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4월 6일까지 사전등록을 받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치과 임플란트 치료에 집중하도록 실제 학술대회에 앞서 4월 2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보철학회 온라인 교육원을 통해 ‘거꾸로 교육(flipped learning)’을 위한 사전강의 영상이 제공된다.

사전 VOD 강의를 통해 임플란트의 기본에 관한 4가지 강의와 실전에 관련된 강의를 만날 수 있다. 특히 폭증하는 고령 인지 장애 인구에 대한 이해와 최신 골다공증 약제 복용에 대한 지견도 익힐 수 있다.

Christoph Hammerle 교수
Christoph Hammerle 교수

두 명의 해외 연자, 온라인 사전 강의= 해외 초청연자의 강의도 사전 온라인 강의로 만날 수 있다. 스위스 취리히 대학의 Christoph Hammerle 교수는 ‘Important elements when placing an implant and prosthodontics’를 주제로 강연한다. 또, 치주학을 전공한 대만의 Jerry C. Lin 선생은 심미에 관한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해외 연자가 보내 준 강연에는 강연 후 궁금한 내용을 전달해 그에 답하는 영상도 사전 동영상 시청 기간에 다시 게시할 예정이다.

학술대회는 치과보철학의 미래 주역인 전공의의 다양한 증례 발표로 시작되며, 임플란트의 기본과 실전의 중요 쟁점들을 온라인 사전강의를 통해 이론적으로 먼저 검토하고, 대면 학술대회에서 실제 임상을 함께 논의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사전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로 이어지는 짜임새 있는 구성은 실제 임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학술대회 프로그램은 개인의 생각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형식이 아닌 심포지엄과 패널 디스커션 등으로 구성되어 생각이 다른 여러 임상가의 디베이트를 통해 결론을 정리해가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Symposium & Panel discussion= 임플란트 고정성 전악수복,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진단, 임플란트 유지관리, 다양한 임플란트 보철 시스템 소개 등 총 4세션의 심포지엄이 구성된다. All on X를 포함한 개원가에서 활용되는 임플란트 고정성 전악수복의 디지털 설계법이 패널 디스커션으로 준비되고 있다. 

허성주 교수
허성주 교수

특히 심포지엄과 패널 디스커션 세션은 여러 차례 사전 기획 회의를 거쳤으므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임플란트 보철치료에 중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전망된다.

Expert forum= ‘임플란트 보철 수복의 임상적 고민- 트랜드를 관통하는 core concept’ 주제의 엑스퍼트 포럼에서는 박은진 교수(이화여대)를 모더레이터로 김선재 교수(연세대), 이동환 교수(서울삼성병원)가 오랜 경험을 통해 알게 된 임플란트 보철 수복에 관한 지식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재평가해 후학에게 지식을 전수해주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기대된다.

Digital implant= 최근의 경향에 따라 구성한 디지털 임플란트 세션에서는 임플란트 치료 시 사용되는 디지털 가이드와 구강스캐너의 활용 그리고 디지털 디자인 방법에 관한 강의가 차례로 이뤄진다. 

Special lecture Q&A= Special lecture Q&A 시간에는 사전 VOD 강의로 이뤄진 두 해외 연자의 강연 및 질문에 대한 해답 영상을 국내 연자들이 돌아보고, 국내 현실을 고려한 임상을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 두 해외 연자의 강의를 재해석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Master class= 학술대회를 마무리하는 피날레로 보철학회 29대 회장을 역임한 허성주 교수(서울대)의 '치과보철과 함께한 40년' 강의를 듣고, 치과 임플란트의 기초 연구부터 산업화까지의 모든 단계에 헌신한 허 교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심준성 보철학회장
심준성 보철학회장

이번 학술대회는 새롭게 확장, 개선된 서울 강남의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다. 보철학회 심준성 회장은 “온라인에서 먼저 만나 뵙고, 온라인에서 있었던 내용을 심화하여 토론하는 대면 학술대회를 오래간만에 서울에서 기획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특히 임플란트 치료와 관련해서 임상에서 만나는 여러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학술대회 설명 기자간담회를 마친 보철학회 임원진이 파이팅하고 있다.
학술대회 설명 기자간담회를 마친 보철학회 임원진이 파이팅하고 있다.

* 문의= 이메일(master@kap.or.kr, kap2000@kap.or.kr, webmaster@kap.or.kr), 전화(02-569-1604, 1525, 279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