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9 (목)
한국 구강악안면외과의 현황과 미래발전 방향
한국 구강악안면외과의 현황과 미래발전 방향
  • 이부규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장
  • 승인 2023.05.09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부규 구외학회장
이부규 구외학회장

우리나라 구강악안면외과는 치과의 전문과목으로서 입, 턱, 얼굴 부위의 다양한 질환에 대한 치료 및 성형, 재건을 담당하고 있다. 미국식 제도에 근거한 치과대학에서 치의학의 한 과목으로 시작하였고, 한국전쟁과 월남전을 거치며, 그 중요성이 부각됨과 동시에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이는 미국 구강악안면외과의 발전 역사와 매우 유사한데, 미국 역시 치과가 의과와 분리된 탓에 치과의 한 분야로 발전하다가, 1,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비로소 그 가치가 입증된 바 있다. 한국전쟁 이후 초기에는 구강 및 턱 얼굴 부위의 다양한 감염성 질환에 대한 치료가 주를 이루었고, 골절이나 연조직 외상치료도 많았다. 

당시 우리보다 앞선 기술을 가지고 있던 유럽과 미국을 따라잡기 위해 많은 선학들의 노력으로 이제는 어느 선진 국가에도 뒤지지 않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고, 몇몇 분야에서는 오히려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현재는 엄연한 국가 전문의로서 2023년 약 1,500여 명의 전문의가 있고, 2,500명이 넘는 회원이 있다. 연구 활동도 활발하여 임상과 기초 분야를 아우르며 매년 100편에 가까운 SCI 급의 논문이 발표되고 있다. 이제 이러한 성취를 기반으로 더욱 성공적인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현재 세계는 4차 산업혁명기에 들어서 있다. 의료계 역시 인공지능, 정보통신 기술이 접목되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원래 잘하고 있던 분야인 만큼 우리 구강악안면외과 역시 누구보다 빠르게 적응하고 있는 듯하다. 

이를 보편화 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에 신의료 기술 등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는 보다 체계적인 협동 연구로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근거를 쌓아야 할 것이다. 

보험 문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구강악안면외과 분야는 많은 주요한 치료들이 지나치게 낮은 수가로 책정되어 있다. 이로써 진료의 질이 떨어지고 있고, 아예 진료를 기피하게 되는 경우도 생겨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않다. 이에 대해 정부가 적정한 수가를 책정할 수 있도록 보다 설득력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적정한 전문의 배출 숫자에 대한 고민 역시 필요해 보인다. 이상적인 수련의 숫자는 수요와 공급을 적절히 맞추는 게 기본이며, 이를 위해서는 많은 수련지도의들의 고심과 현명한 consensus가 필수일 것이다.

아울러 세계가 더욱 좁아진 만큼 국제적인 관계 또한 보다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 특히 IAOMS와의 관계 회복은 필요하며, 추후 ICOMS 재유치를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다음 세대 구강악안면외과 의사들에 대한 끊임없는 지원이다. 기성세대가 보기에 다소 부족해 보이더라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열정이 꺾이지 않도록 늘 격려하고 양보해주는 문화의 확립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는 규모만으로는 생각보다 작은 집단이다. 하지만 그간 구강악안면외과 의사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으로 치과계 및 의료계에서 큰 역할을 담당해왔다. 이러한 자부심을 가지고 앞으로 더 자랑스러운 한국의 구강악안면외과의사로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을 합쳐 나아가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