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20 (목)
KORI 올해 첫 계속교육 온라인 실시
KORI 올해 첫 계속교육 온라인 실시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3.05.16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치과교정연구회(회장 김낙현, KORI)가 11일 오후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2023년 제1회 KORI 온라인 계속교육’을 실시했다<사진>. Zoom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이뤄진 이번 교육에서는 경북대 치과보존과 진명욱 교수가 ‘효과적이고 오래가는 레진 접착을 위한 방법’을 주제로 강의했다. 

진 교수는 레진 접합에 있어서 중요한 세 가지 요소를 Time, 정성(꼼꼼함), 제품지시사항 준수로 삼고, 각각의 요소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했다. 또한 레진 접합과 수명을 길게 하는 임상 Tip을 알려주었다.

진 교수는 첫째로 cavity prep 후 전처리로 클로르헥시딘 세척을 추천했다. 클로르헥시딘이 MMP inhibitor로서 hybrid layer를 오래 보존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

두 번째로 레진 수복 후 hypersensitivity를 호소하는 환자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 다른 종류의 bonding제로 바꿔 사용해 환자에게 맞는 bonding제가 찾아진다면 이를 기록해 해당 환자에게 적합한 재료를 계속 사용하라고 했다.

세 번째로 레진 마무리는 당일 하지 않고 레진 중합에서의 암반응이 끝난 후, 즉 보통 24시간 이상이 지나서 하는 것이 좋다고 제시했다.

또한 레진을 냉장 보관 후 사용 30분 전에 prewarm을 하라고 권장하고, 이에 대한 학술적 근거를 설명했다. 아울러 사용하고 있는 광중합기의 상태 점검과 광중합기의 사용 위치와 각도, 적용 시간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면서 1급 교합면 레진, 2급 인접면 레진, 5급 치경부 레진 충전을 구분하여 충전 시 주의할 점과 충전 방법 등을 각각 설명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회원들은 임상에서 오랫동안 사용해 왔던 레진의 접합력과 수명에 대해 다시 공부하고 실력을 향상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연자에게 감사했다. 

한편, KORI는 다음 달 24, 25일 이틀 동안 대구에서 제16회 인스트럭터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인스트럭터들은 전문인으로서 각자의 성장을 꾀하고 사제, 선후배, 동료 사이에 인사를 나누고 친분을 다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