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8 14:10 (목)
서울대치과병원, 구강바이오뱅크 공동 심포지엄 성료
서울대치과병원, 구강바이오뱅크 공동 심포지엄 성료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4.07.02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청 주관 인체자원은행 특성화 지원 사업 협력은행 4곳 참가

서울대치과병원(원장 이용무) 인체유래물은행은 지난 6월 28일 ‘제 3회 학술 구강바이오뱅크 네트워크 공동 심포지엄’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사진>.

이번 심포지엄은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후원으로 열렸으며,서울대치과병원과 연세대치과병원, 사과나무치과병원, 부산대치과병원 등 4곳의 질병관리청 주관 인체자원은행 특성화 지원 사업 4기(2021~2025년) 협력은행이 참가했다. 서울대치과병원은 앞서 지난 5월 31일 제2회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오후 5시부터 진행된 행사는, 부산대 치의학대학원 구강미생물학교실 나희삼 교수의 발표를 시작으로 질의응답, 구강바이오뱅크 네트워크 운영 논의 등이 이어졌다. 나희삼 교수는 ‘바이오뱅크 샘플을 활용한 구강 미생물군집 데이터 연구(Oral microbiome data studies using BioBank samples)’를 주제로 발표했다.

서울대치과병원 인체유래물은행장 김선영 교수(치과보존과)는 “이번에는 특히 구강바이오뱅크가 보유하고 있는 구강유래자원을 연구와 연계한 사례를 통해 최신의 연구 동향 공유는 물론 구강바이오뱅크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협력은행 간 원활한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구강유래자원을 연계한 수준 높은 연구 성과 창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학술 구강바이오뱅크 네트워크 공동 심포지엄은 연 4회 비대면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되며, 향후 서울대치과병원은 협력은행 간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중심축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