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2:38 (목)
패러다임의 전환ㆍ미래의 치과교정
패러다임의 전환ㆍ미래의 치과교정
  • 덴탈이슈
  • 승인 2018.06.06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열 심미 안모서 숨길 관점 전환
악궁 좁히는 기존 발치교정은 옳은 방향 아니다
김상환 원장(서울비앤비치과)
김상환 원장(서울비앤비치과)

치과교정은 수많은 시간 동안 끊임없는 발전을 해오고 있습니다. 치과의사들은 치아를 기본으로 악관절 그리고 얼굴의 심미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쌓아왔고 새로운 기술들의 발전으로 보다 편리하고 보다 심미적이며 보다 비침습적으로 환자의 안모개선과 치열의 개선에 힘써왔습니다.

치과 임상에서 교정영역뿐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치아감염, 치주질환, 악관절질환 또한 불규칙한 치열이 구강에서뿐 아니라 환자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왔고 이를 해결하는 것을 통해 환자의 건강이 현저히 개선되는 경우를 보아왔습니다. 치아의 배열과 교합 악관절이 중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반면에 기대했던 치료결과를 얻지 못해 실망하기도 했습니다.

각 분야의 의사들은 자신의 영역만을 보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치과의사 또한 치아나 악관절뿐 아니라 그 부분들이 인체 전반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 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할 시점이 왔다고 생각합니다.

실은 교합과 악관절 치열의 교정 그보다 더 깊은 곳에 근본적으로 생명에 필수적인 ‘호흡’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호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숨길이 건강해야 하고 특히 수면하는 동안 숨길이 열려 있어야 원기를 회복하는 깊은 수면을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든 어른이든 코와 구강 내 공간에서 폐로 이어지는 숨길이 좁다면 살아가는 동안의 건강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건강한 호흡과 수면을 하지 못하면 입과 상관없다고 여겼던 다양한 전신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동안의 치과교정은 주로 치아의 영역과 객관적이지 않은 사회적인 기준의 미적인 영역에 관심을 많이 두어왔다고 생각합니다. 치열이 삐뚤어지고 뻐드렁니가 되는 이유 그리고 악골격관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근본 원인에 대해서 치과의사는 알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호흡에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구호흡이 어린이의 성장 양상을 바꾸어 성인이 되었을 때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서 악궁을 좁히는 기존의 발치 교정은 한 사람의 건강이라는 관점 그리고 숨길과 호흡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결코 옳은 방향이 아닙니다.

모든 케이스에는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호흡과 숨길 문제를 좀 더 집중한다면 발치를 통해 치열을 바로 하고 돌출된 입을 개선하여 심미적으로 보이도록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건강에 관련한 치료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장기 부정교합의 가장 큰 원인은 ‘구호흡’입니다.
성장기 아이들의 3/4이 부정교합이 일어난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실제로 거의 모든 아이들이 해당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구호흡을 하는 아이들, Mentalis muscle을 습관적으로 많이 당기는 아이들이 특히 악궁발달에 악영향을 미쳐 치열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구호흡은 공기 오염이나 알러지, 비염, 천식 등 환경적 요인과 정크푸드, 탄산 등 당도 높은 음식 섭취로 인한 영양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악궁발달이 지연되고 그 결과 이가 비뚤어질 수 있어, 치과 영역에서 호흡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호흡을 비호흡으로 바꾸어주는 것과 입둘레 주변의 근기능 교정은 가능하면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문제를 치료하는 동안 나쁜 구강습관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1단계는 구호흡을 비호흡으로 바꿔주는 습관교정단계, 2단계로 악궁 발육을 개선시켜주는 단계로, 혀가 최종적으로 올바른 위치에 있도록 해주며 입술에 지나치게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해줘 원래 치아의 폼을 유지시켜주는 단계, 마지막 3단계는 유지 단계입니다.

아이가 인지 능력이 있고 협조가 된다면 일찍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고 트레이닝을 받아야 근육량이 늘고 건강해지는 것처럼, 치과를 통해 올바른 사용에 대한 교육과 지속적인 체크를 받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이제 분명히 그런 어린이들에 대한 진단과 치료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합니다.

필자가 가고자 하는 전신통합치의학은 식이, 운동, 건전한 정신, 자세를 통해 건강과 웰니스를 이루려고 합니다. 수면과 숨길 그리고 호흡에 대해 더 많이 말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숨길 관점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하려고 합니다. 자신과 가족들의 밝혀지지 않은 숨길문제를 밝혀내어 건강해지는 데 필요한 도움을 주려는 것입니다.

치과의사는 모든 연령의 환자가 건강한 숨길을 회복하도록 치료하는 임상가들의 팀에서 중요역할을 해야만 합니다. 숨길을 치료하려면 팀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앞으로의 치아교정의 관점에서 바른얼굴 성장교정 더 나아가서는 숨길 관점의 건강에 포커스를 맞춘 교정이 우리 치과의사들이 할 일이 아닌가 합니다.
한 아이의 아빠 입장에서, 아빠의 마음으로 또한 치과의사로서 사명의식을 갖고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