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08 (금)
“양악수술도 건강보험적용 된다”
“양악수술도 건강보험적용 된다”
  • 최진영 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 승인 2019.10.2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악수술의 본래 치료목적 등 일정 요건 충족 시
최진영 교수
최진영 교수

2010년 전후부터 연예인을 중심으로 유행해 온 양악수술(턱교정수술)은 미용 목적의 고비용 수술로 널리 알려졌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본래 부정교합을 해소하고, 교합을 바르게 하여 씹는 근육을 포함한 저작계의 모든 구성요소가 균형 있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목적의 수술에서 발달했다.

환자마다 발생원인과 상태가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교합의 치료는 크게 외과적 수술을 병행하는 수술교정과 치아교정만으로 진행하는 비수술교정이 있다.

그중 수술교정에 속하는 턱교정수술은 치의료기술의 끊임없는 발전으로 전통적 방식의 방사선 사진과 치아 모델을 이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3차원 디지털 기술(CAD, CAM)을 이용한 검사·진단·예측·평가를 통해 단순히 교합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얼굴의 외형을 개선할 수 있는 수술로 발전했다.

윗니와 아랫니가 맞닿지 않아 냉면을 앞니로 끊어 먹을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음식을 씹는 것 자체가 어려워 삼킬 수밖에 없는 환자들과 심한 주걱턱이나 무턱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를 가지고 살아온 환자들은 양악수술에 큰 관심을 표하면서도 고비용 수술이라는 말을 듣고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단순 미용 목적이 아니라, 저작 또는 교합 기능 등 치료를 목적으로 하고, 일정 요건을 충족한다면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기에 비용을 걱정하는 환자들의 부담은 줄어든다. 다만, 환자 스스로 본인 상태를 보험적용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니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른 양악수술의 건강보험적용 기준은 아래 그림과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