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치대 치과교정학교실 제3회 ISOF 개최
경희치대 치과교정학교실 제3회 ISOF 개최
  • 김윤아 기자
  • 승인 2019.11.27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5일, 구내 하악전진장치 완전 파헤치기

경희치대 치과교정학교실(과장 김수정)은 12월 15일 경희의료원 정보행정동에서 ‘코골이/수면무호흡 환자를 위한 하악전진장치의 실제 적용을 위하여’를 주제로 제3회 International Scientific Orthodontic Forum(ISOF)을 개최한다.

수면무호흡의 다양한 원인 중에서 악안면 골격 및 구강 구조물의 해부학적 요인으로 상기도 협착이 발생하는 유형의 경우, 치과의사가 근본적인 구조 개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어 최근 치과의사의 역할이 급격히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추어 작년 경희대 치과교정학교실은 ‘수면호흡장애의 치료, 치과의사로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를 주제로 제2회 ISOF를 개최했으며, 많은 참석 인원과 함께 성황리에 마쳤다.

(왼쪽부터) 김경아, 김수정, 안효원 교수
(왼쪽부터) 김경아, 김수정, 안효원 교수

제3회 ISOF는 코골이/수면무호흡 환자의 이해, 평가, 의뢰, 치료에 관한 최신 업데이트된 프로토콜뿐만 아니라 특히 치과의사의 역할이 중요한 구내 하악전진장치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환자 선별, 장치 디자인 선택 및 조절, 구성교합 채득의 원칙, 부작용 방지를 위한 관리방법에 관한 강의와 핸즈-온으로 진행된다. 하악전진장치를 실제 진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독보적인 팀-협진 시스템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오전 세션에서 김수정 교수가 ‘수면호흡장애/수면무호흡에 대한 알기 쉬운 이해’, ‘하악전진장치 효과에 대한 최신 위상’, ‘하악전진장치 대상 수면무호흡 환자 유형의 교정학적 감별 진단 및 효과 예측’을 주제로 코골이/수면무호흡 환자에서 사용되는 하악전진장치의 전반적인 배경지식에 대해 다룬다.

오후 세션은 김경아 교수가 ‘하악전진장치의 성공율 향상을 위한 임상 팁’, 안효원 교수가 ‘하악전진장치 종류 별 제작 과정, 구강내 적용 및 조절 방법, 환자 설명 매뉴얼’을 주제로 강의 후, 핸즈-온으로 치과의사가 실질적으로 하악전진장치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구성교합 채득과 구강 내 장치 조절에 대한 실습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수정 교수는 수면무호흡 환자의 치과적 치료 프로토콜에 대해 선도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및 국내 유수의 수면학회에서 강연하였고 최근에는 ‘Orthodontics in Obstructive Sleep Apnea Patients- A Guide to Diagnosis, Treatment Planning and Interventions’를 저술했다.

이번 ISOF 참석자에게는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 2점이 인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