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08 (금)
코로나 19 확산… 대구·경북지역 치과의사 대책 촉구
코로나 19 확산… 대구·경북지역 치과의사 대책 촉구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02.22 0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협 후보 진영, 입장문과 성명서 내며 지역 치과계 보호 요구

31대 치협 선거에 나선 후보들이 코로나 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구·경북지역 치과의사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는 성명과 입장을 잇달아 내고 있어 주목된다.

1(왼쪽부터)이승룡 이상복 박영섭 강충규 박태근 신인철 예스캠프가 캠프 오픈식에서 파이팅하고 있다.
기호 1번 예스캠프. (왼쪽부터)이승룡 이상복 박영섭 강충규 박태근 신인철 후보.

기호 1번 박영섭 YES 캠프는 19~20일 대구·경북지역에서 확진된 코로나 19 환자로 위기감을 겪고 있는 이 지역 치과의사에게 격려 메시지를 보내기로 했다고 21일 오후 1시경 밝혔다.

박영섭 후보는 정부 당국이 이 지역 환자 치료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음압치료병상 확보 등 특단의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영섭 후보는 “이 지역에서 확진 환자가 19일 15명, 20일 23명으로 크게 늘면서 국가 지정 (음압)입원치료병상 및 민간 의료기관(음압)입원치료병상 부족 사태가 나타나고 있어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대한 두려움도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박영섭 후보는 특히 “환자와 근접해 진료하는 치과의사의는 어려움이 많다”며 “우리 모두 감염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기 위해 관심을 갖고 한마음으로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예스캠프 관계자는 “저희 캠프에서는 코로나 19의 급격한 확산으로 두려움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지역 동료치과의사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구체적 방안들을 실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대한치과의사협회도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치협은 21일 정부의 긴급재난지원비를 사용하는 1차 방역용품 공급 및 대책을 촉구함과 함께 대구시치과의사회(회장 최문철), 경상북도치과의사회(회장 양성일)에 치협의 예비비 및 가용예산을 활용한 지원금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이날 오후 3시경 밝혔다.
 
지역사회 감염사태로 인해 대구와 경북 및 부산 등 인접 지역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치협은 해당 지역회원에게 감염자가 치과의원을 방문할 경우 대처 사항에 대해 문자를 통해 알리고, 피해 치과의원이 발생하면 정부의 ‘의료기관 손실보상심의위원회’를 통한 보상과정에 대해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21일 치협이 보낸 안내 문자에는 치과의사, 치과위생사가 근무 중 코로나 감염 시 산재보험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직원 등이 감염으로 인해 자가격리 등 휴직하는 경우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과 함께, 의심되는 호흡기 질환자에 대해 문진을 철저히 하고, 이상 시 진료 전 ‘선별진료소’ 방문을 권유하되 차팅 시 ‘진료거부’로 오인되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과 함께 문제 발생 시 1339를 통해 문의할 것을 안내하는 내용 등이 담겨있다.

기호 4번 클린캠프. (왼쪽부터) 송호용 김홍석 홍수연 이상훈 장재완 김현선 후보.
기호 4번 클린캠프. (왼쪽부터) 송호용 김홍석 홍수연 이상훈 장재완 김현선 후보.

기호 4번 이상훈 후보 클린캠프는 21일 오후 6시경 발표한 성명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확산으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된 전국의 치과의사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위로를 드린다”며 “조속히 바이러스가 진정되어 안정을 되찾길 두 손 모아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상훈 후보는 “전국적으로 확진 환자가 나날이 급속도로 퍼져나가는 가운데, 불안감으로 인해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가 급감하는 등 우리 치과계 전체 역시 큰 타격을 받고 있다”며 “확진 환자가 내원할 경우 병원이 사실상 폐업이나 다름없는 격리조치가 취해지기에 경영상 막대한 손실을 입을 것은 자명하다”고 우려했다.

이상훈 후보는 이에 따라 정부 당국에 △감염에 취약한 전국의 치과 의료기관도 마스크와 소독제의 우선 공급 대상으로 즉각 지정할 것과 △확진 환자가 대량 발생한 대구 경북지역에 확진 환자를 격리 치료할 음압병상확보가 부족할 경우, 치료가 늦춰지지 않도록 타 지역으로 신속히 이송할 시스템을 조속히 정비할 것 △치과의원이 코로나바이러스 확진환자 내원과 관련하여 휴업할 경우 이전 해와 비교한 매출감소분 전액을 손실보상금으로 책정해 추후 보상할 것 △부득이하게 피해를 입게 된 경제적 손실보상뿐만 아니라 고용유지 지원금지급 또는 세금 인하나 연기 등의 추가 지원대책도 세워줄 것 등 특단의 대책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