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26 (토)
규정 지킨 33대 선거, 고소는 ‘선거 불복’
규정 지킨 33대 선거, 고소는 ‘선거 불복’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3.06.0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태근 회장, 기자회견서 “3 후보, 회원 명령 거부” 역설
박태근 회장이 회견에서 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박태근 회장이 회견에서 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치협 33대 회장단 선거에 대해 최근 선거무효 소송이 제기되고 관련 후보자 3인의 기자회견이 진행된 데 대해 박태근 회장이 ‘선거 불복’임을 주장하며 반박에 나섰다.

박 회장은 치협 33대 집행부 출범 30일째인 5월 30일 오후 4시 회관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치협 정관에 따라 치른 33대 회장단 선거를 선관위가 문제없다고 확인해 당선을 선포했음에도 이를 외부로 끌고 나가는 것은 선거 불복이라 역설했다.

박 회장은 “현행 협회 정관에 의거하여 협회장을 선택하는 주체는 선거를 통한 회원이고, 그 선거를 관리하고 집행하는 기구는 선거관리위원회”라 전제한 뒤 “선거관리위원회가 세 후보의 이의 신청까지 모두 심의한 결과, 박태근 후보의 당선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관위의 결정에 불복하여 선거에 대한 무효를 위해 법원으로 달려간 세 후보는 정관과 규정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회원의 명령을 거부하는 행위”라 판단한 뒤 “저는 회원의 선택에 따라 회원을 위하여 회무를 할 뿐인데, 선거무효 소송과 형사고발로 심리적 타격과 시간, 경제적 손실로 힘빼기를 강요받고 있는 실정”이라 토로했다. 

박 회장은 이어 “보궐선거 이후 노사 협약서 파기 때부터 시작된 민형사상 소송, 내부 정보 유출로 인한 경찰 내사, 현미경 감사와 71차 총회에서 이미 결론난 내용을 끊임없이 문제 제기해 온 9천만 원 건 등이야말로 협회장 발목 잡기와 사전 선거운동, 불법 선거가 아니었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박 회장은 특히 “제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온통 변화를 위해 쓰고 싶다. 더 이상 소송과 선거 불복으로 시간과 열정을 허비하고 싶지 않다”면서 “선거무효 소송과 더불어 세 후보께서 제기한 형사소송권을 접하면서 협회를 공멸의 길로 끌고 가는 것이 아닌가 이런 의구심이 들 정도”라 우려했다. 

박 회장은 아울러 “이제 세 후보께서는 소송을 중단하시고 당당하게 3년 후에 회원 선택을 청하는 결단을 내리는 것이 회원에 대한 도리요, 치과계의 리더로서 자질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항상 위기를 기회로 생각하고, 고난의 순간을 저의 역량을 펼쳐 보이는 기회로 생각하여, 회원 여러분께 더 당당하게 회무에 임하는 모습을 보이고자 한다”고 제시했다.

박태근 회장의 반박 회견에 취재열기가 뜨겁다.
박태근 회장의 반박 회견에 취재열기가 뜨겁다.

박 회장은 그러나 “세 후보의 민형사상 고소에 대한 맞고소 등 강력 대처를 하려는가”라는 질문에는 “내부에서 그런 의견이 나오긴 했으나 아직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누가 보더라도 선거 불복임이 확실하므로 세 후보께서도 이 부분을 고려하게 될 것”이라 말했다.

박 회장은 또 세 후보의 소장 내용에 대해 △문자 전송의 위법성과 △특정 언론과 결탁 △기관지 발행인 지위 이용한 편파보도 △면허취소법 관련 허위 사실 유포 △서치 감사위원회 구성의 위법성 등 5가지 정도를 주장하고 있다고 요약했다.

박 회장은 이 가운데 “특정 언론과 결탁해서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 세 후보 측이 3월 8일 공표한 공동성명서 내용을 언급하며 상세히 설명했다. 

박 회장은 “공동성명서 내용에 ‘세미나○○는 협회장 선거가 시작되자 네 후보 모두에게 자신에게 돈을 주면 선거에 이기게 기사를 써주겠다고 접근했다’고 기록돼 있다”고 적시하고 “그런데 저는 김○○ 기자로부터 이런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고 그다음 날 성명서에서 밝힌 바가 있다. 그래서 공동서명서 내용 자체가 처음부터 아주 엉터리”라 주장했다. 

박 회장은 또 “공동성명서가 ‘박태근 회장을 제외한 세 후보는 이러한 불법적인 제안을 즉각 거절하였다. 박태근 후보도 반드시 거절할 것으로 믿었다’고 했으나 저는 제안도 받지 않았으므로 거절도, 거래도 할 수 없었다”면서 성명 내용이 거짓이라 거듭 강조했다. 

박 회장은 아울러 5월 24일 부정선거척결연합 기자회견에서 제시된 세미나○○ 광고에 대해 “현대해상보험은 22년도 말부터 선거 기간 포함해서 현재까지 광고비 지출을 한 적이 없다”며 특정 언론과의 유착을 전면 부정했다.

이날 회견 질의에서 세미나○○ 김○○ 대표는 “일단 저희 세미나○○가 언급됐기 때문에 만약 기사에 세미나○○가 언급되면 명예훼손으로 다 걸 것”이라며 “제안서를 그쪽에서 요청했기 때문에 준 것뿐”이라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