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52 (토)
“말하는 사람보다 듣는 사람이 원하는 내용으로 구성”
“말하는 사람보다 듣는 사람이 원하는 내용으로 구성”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3.08.1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현종 SID 2023 조직위원장

㈜신흥이 개최하는 임플란트 국제 심포지엄 ‘제14회 SHINHUNG IMPLANT DENTISTRY 2023(SID 2023)’이 9월 3일 서울 인터콘티넨탈 그랜드볼룸 A, B홀에서 개최된다. SID 2023의 올해 주제는 ‘Guided Decision Making’으로 임플란트 임상 시 고민되는 부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사전 등록 시 S-Oss 0.15g 1ea를 현장에서 제공하며, Microsurgery Surgical Gloves는 글러브 부스 방문 시 ‘온라인 치과 재료 쇼핑몰 No.1’ DVmall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 당일 현장에서는 레스케이프 호텔 스위트룸 패키지 경품을 추첨할 예정이며, 해당 이벤트는 레스케이프 호텔 측의 협찬으로 진행된다.

SID 2023 준비에 구슬땀을 흘리는 김현종 조직위원장(가야치과병원장)은 “SID는 말하는 사람보다 듣는 사람이 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번에도 그 점은 변함이 없지만 ‘SIS Experts session’을 처음으로 시도하는 등 다양한 노력으로 청중에게 다가서려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에게서 SID 2023에서 주목할 부분을 1문 1답으로 듣는다.

김현종 위원장이 SID 2023의 주목할 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김현종 위원장이 SID 2023의 주목할 부분을 설명하고 있다.

- SID 2023을 통해 청중에게 전달하려는 가장 큰 메시지는.

“임상 과정은 치료 방향을 결정하면서 항상 고민한다. 그리고 그 고민과 결정의 순간들이 매번 다르게 느껴지더라도 지나고 보면 비슷한 유형의 고민을 반복하곤 하는 경우가 많다. 임상 증례를 좀 더 명확히 분류하고 그에 대응하는 기준을 확립한다면 이런 불필요한 반복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SID가 이런 증례 분석과 치료계획 기준 확립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SID 2023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대부분의 임플란트 학술행사가 다양한 소주제를 병렬식으로 나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오고 있는 듯하다. SID 2023은 다양한 내용을 다루더라도 어느 정도 일관된 방향성을 공유하는 내용으로 구성하려 노력했다. 대주제인 ‘Guided decision making’은 치료 과정에서 의사결정 과정의 고민을 담아내고 다양한 증례를 보여주지만 하나의 가이드를 제시해드리려는 흐름으로 기획했다.”

- 과거 SID와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이번 SID에서 ‘SIS Experts session’을 처음으로 시도한다. SIS(Shinhung Implant System)을 오랜 기간 애용해 오신 의사들과 함께 그분들의 임상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이다. 많은 유저의 내용을 담다 보니 강의 시간은 길지 않지만 임팩트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사전 모임을 여러 번 가지며 핵심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SIS에 익숙치 않은 분들께 도움 되는 내용이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 SID 2023에서 주목할 만한 강의는.

“오후 마지막 통합 세션 강의인 ‘Mutidisciplinary decision making; 결정장애 극복’이다. 해당 강연을 준비하기 위해 고민되는 증례를 덴탈비타민 사이트를 통해 사전 공모했다. 많은 관심을 보여주셔서 100여 개에 육박하는 증례가 접수됐고, 이를 다섯 명의 연자와 패널이 유형별로 분류했다. 

보편적으로 겪을 수 있는 케이스와 깊이가 필요한 케이스를 적절히 섞어 임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연자와 패널이 사례에 대한 해결 프로토콜을 제시하고 본인들의 유사한 증례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각자의 관점이 다르므로 연자들끼리만 준비하는 것보다 훨씬 더 생생한 내용이 다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 SID는 실 참석자 수가 많은 것 같다. 현재 등록 추이는 어떠한가.

“SID는 고정 팬층이 두텁다. 강연장에 수용할 수 있는 인원 대비 등록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작년 동일 디데이 기준 등록 인원 수를 추월한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올해는 사전 등록 혜택이 좋다. 현재 조기 마감을 예상하고 있다.”

- SID 2023의 큰 주제 중 하나가 임플란트 ‘즉시 재식립’인데, 즉시 재식립 성공을 위한 핵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각자의 임상 상황에 맞는 접근방식의 결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임플란트를 제거하는 기준을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제거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과 △주변 조직 파괴 정도나 연조직 상태 등에 따라 제거 후 즉시 혹은 지연 식립 여부의 결정 △재식립시 손상된 주변 경조직과 연조직의 재건과 같은 세부 사항을 환자의 상황과 술자의 능력에 따라 어떻게 결정하는지가 결과의 완성도와 그 효율성에 모두 영향을 주리라 생각된다.”

- 이번 SID 2023의 Live Surgery 주제와 중점적으로 볼 부분은.

“Peri-implantitis에 이환되어 골흡수가 심하게 발생한 임플란트를 제거하면서 재식립하고 파괴된 주변 조직의 재건을 동반하는 증례이다. △주변 조직 파괴 정도에 따른 임플란트 제거 술식의 결정과 △제거 후 즉시 재식립시 식립위치의 결정과 고정을 얻는 방법 △재식립 후 파괴된 주변조직의 재건과 연조직 처치 △하악에서 제한된 골높이를 가질 때 신경손상의 위험을 줄이는 접근방법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에게 당부 말씀 부탁드린다. 

”항상 그래왔듯이 이번 SID도 실제 임상 현장에서 고민하는 부분들을 다루고 임상에 하나라도 적용할 수 있는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면 좋겠다는 기조로 준비했다. 강의를 통해 청중들의 임상에 작은 부분 하나라도 달라질 수 있다면 커다란 수확이라 생각한다. 다른 해에 비해 참가자 혜택도 늘려서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