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3:02 (토)
서울대치과병원, IRB 평가인증 획득
서울대치과병원, IRB 평가인증 획득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3.12.16 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개 기준 충족··· 시설·공간에 대한 병원 차원의 전폭적 지원 높게 평가
서울대치과병원 IRB 현장평가. (사진 왼쪽에서 아홉 번째부터 오른쪽으로) 이용무 원장, 설양조 IRB 위원장, 이삼선 피험자보호센터장, (오른쪽에서 세 번째) 박지운 IRB 전문간사.
서울대치과병원 IRB 현장평가. (사진 왼쪽에서 아홉 번째부터 오른쪽으로) 이용무 원장, 설양조 IRB 위원장, 이삼선 피험자보호센터장, (오른쪽에서 세 번째) 박지운 IRB 전문간사.

서울대치과병원(원장 이용무)이 11월 30일 보건복지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으로부터 기관생명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 평가인증을 획득했다.

IRB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각 기관에서 수행하는 연구 및 활동 관련 연구 대상자의 생명윤리와 안전 확보를 위해 연구의 윤리적, 법적, 과학적 타당성을 자율적·독립적으로 심의하는 기구다.

인증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 사업’의 일환으로,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이 위탁 수행한다.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은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윤리적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기관위원회의 질 관리를 위해 2021년도부터 평가인증계획을 공고하고 있다. 서울대치과병원은 2023년 대상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9월 서류심사 및 현장평가를 받았다.

서울대치과병원이 획득한 이번 인증은 올해 11월 30일부터 2026년 11월 29일까지 3년간 유효하다. 서울대치과병원은 평가인증 항목에서 40개의 기준을 충족했다. 특히, 타 기관 대비 시설 및 공간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외부위원의 활발한 참여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용무 원장은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우리 병원이 더욱 활발히 연구 활동을 증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서울울대치과병원의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 활동으로 치의학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서울대치과병원은 2004년에 연구윤리심의위원회를 발족했으며, 2013년에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최초로 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등록받아 운영하고 있다. 또, 2017년에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사업’ 종합평가결과를 통과하며 치의학 연구 활동을 활발하게 이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