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3:02 (토)
치협 100주년 잔치 내년 4월 송도서 꽃핀다
치협 100주년 잔치 내년 4월 송도서 꽃핀다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4.03.1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회··· 협회대상 학술상 신동훈 교수·신인학술상 배꽃별 전임의
치협 이사회가 열리고 있다.
치협 이사회가 열리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100주년 기념잔치가 내년 4월 11~1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다. 치협(회장 박태근)은 12일 대회의실에서 제11회 정기이사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하고, 제50회 협회대상 학술상은 신동훈 단국치대 전 교수, 43회 신인 학술상은 전남대 치과병원 배꽃별 전임의를 수상자로 확정했다.

‘치과의사 윤리 헌장’ 시대적 현실 반영해 일부 개정

이사회는 지난 2006년 4월 제54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제정된 치과의사 유일의 윤리 규범인 ‘치과의사 윤리 헌장’을 치과의료 현실을 고려하고 법령과 부합되도록 일부 개정했다. 

개정 윤리 헌장은 지난 이사회에서 제안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업무상비밀누설죄 등 법령상 문제 가능성이 있는 일부 문구를 삭제하고, 불법 의료광고 금지사항을 현실에 맞게 추가했다. 또한 의료인 폭행 방지 등 녹음·촬영을 예외적으로 가능하게 하고, 과잉진료 및 과당경쟁을 통한 치과의료 서비스의 질적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상업적 의료행위의 금지’ 조항을 신설했다.

협회 내 ‘의료법 위반 치과 신고센터’ 설치·운영

이사회는 최근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일부의 과잉진료, 과도한 환자 유인 및 불법 의료광고 등 국민 구강보건을 위협하는 행위를 방지하고, 회원들의 적극적 관심과 신고 독려를 위해 ‘의료법 위반 치과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 

신동훈 전 교수(좌), 배꽃별 전임의
신동훈 전 교수(좌), 배꽃별 전임의

신고대상은 △불법 의료광고 △사무장 치과 △무면허 치과 △과도한 위임진료 △과잉진료 △환자 유인알선 △1인 1개소법 위반 등이며, 오는 4월 초 오픈될 예정으로, 신고 후 최종 결과에 따라 신고 회원에게 포상하는 제도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이사회는 또 제50회 협회대상 학술상과 제43회 신인 학술상 수상자도 확정했다. 협회대상 학술상에는 단국대 치과대학 신동훈 전 교수, 신인학술상에는 전남대 치과병원 치과보존과 배꽃별 전임의를 각각 수상자로 최종 선정했다.

신동훈 교수는 1990년 단국대 치과대학 교수로 부임 후, 2011년 단국치대 학장, 2011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심사위원회 위원장을 지냈으며, 2013년 대한치과보존학회장, 2017년 치과의사국가시험연구소장을 맡아 치의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배꽃별 전임의는 전남대 치의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 취득 예정인 치의학자로서, 유수의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등 탁월한 연구 및 학술 활동을 해 왔다.

이사회는 이밖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후보자 추천의 건 △협회 보수교육센터 온라인 강의 금액 상향의 건 △상대가치 운영위원회 위원 변경의 건 △4월 2일 임시이사회 개최를 의결하는 한편. 치협 100주년 기념행사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와 MOU 체결을 추진키로 했다.

박태근 치협회장
박태근 치협회장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는 최근 협회가 추진하거나 치과계 주요 현안과 관련한 업무보고가 이어졌으며 내용은 △‘2024 성공개원 방정식-어쩌다 개원’ 결과와 △비급여 진료비용 보고제도 관련 보고 △불법 의료광고 근절을 위한 전국 지부 형사 고발장 작성 지원 상황 보고 등이다. 

특히, ISO/TC 106 총회와 관련, 2025년 FDI 개최국인 중국에서 ISO/TC 106 총회도 열리는 것이 통상적이나, 국제관계 등 민감한 상황으로 인해 한국 개최가 급박하게 결정됨에 따라, 치협 치과의료기기표준개발심사위원회 김경남 위원장이 이에 대한 현황 보고와 함께 치과계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했다. 다만, 정확한 개최 일정은 본부와 조율 중으로 현재 미정이다.

아울러, 2024년도 치과의사 배상책임보험 운영과 관련해, 당초 보험사 측은 손해율을 감안해 약 5%에 이르는 보험료 인상안을 제출했으나, 선정위원회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1.2% 인상으로 대폭 조정, 회원 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했음을 보고했다.

이날 박태근 회장은 모두 인사에서 “하반기 감사와 정기총회 준비에 분주한 3월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100주년 기념행사 등 준비에 모든 임직원이 나서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