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08 (금)
“헌재 합헌 계기, 유○치과도 너른 마음으로 감싸자”
“헌재 합헌 계기, 유○치과도 너른 마음으로 감싸자”
  • 김정교 기자
  • 승인 2019.09.09 0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완 입법·자율징계권 확립·치의 인력수급 조절에 힘써야
덴탈이슈, 헌재 판결 당일 긴급 좌담회… 향후 실천방안 모색

1인1개소법이 합헌으로 판결이 된 만큼 치과계는 앞으로 △소위 불법 네트워크치과도 너른 마음으로 감싸 안고 △보완 입법으로 건보 진료비를 환수토록 하며 △자율징계권 확립 및 치과의사 인력수급 조절에 힘써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덴탈이슈 편집위원회는 8월 29일 ‘헌재 1인1개소법 합헌 판결’이 난 즉시 ‘치과계의 향후 활동 방향’을 주제로 오후 7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석류실에서 긴급 좌담회를 열고 이같이 정리했다<사진>.

이날 김우성 치협 전 수석 감사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김경선 ICD 한국회장, 신덕재 열린치과봉사회 고문, 안정모 바우지움미술관 이사장, 허윤희 전 대한여자치과의사회장(가나다순)이 주제에 대해 깊고 정성스러운 담론을 펼쳤다.

김우성 전 감사는 모두 인사에서 “이번 판결로 유○ 등 소위 불법 네트워크 치과 문제는 사실상 끝났다고 볼 수 있으나 보완 입법을 통해 건보급여비 환수문제를 해결하는 등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김경선 회장
김경선 회장

김경선 회장은 “무엇보다 자율징계권 확립이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사무장 병원에 대한 조치가 급하며, 이들이 환자를 보거나 치료계획을 세우게 해선 안 되기 때문”이라며 “현재 울산과 광주에서 시범사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역 치과의사회가 열심히 참여해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치의학 발전을 위한 방향도 더 고민할 필요하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합헌 상황에 따라 우리 치과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나에 고민해야 한다”며 “우리가 불법 네트워크보다 1인1개소법으로서 치과의사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고, 패밀리 닥터로서 환자 한 명도 충실히 책임을 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회장은 아울러 “이번 판결로 불법 네트워크 치과이더라도 치과계 발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할까에 더 큰 방점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이런 부분에서 치정연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김우성 전 감사
김우성 전 감사

김우성 전 감사는 “미국은 치과의사협회에서 인력을 조절하므로 대단히 탄력적이다. 치과의사가 더 필요하면 늘리고 많으면 줄이는 것을 치협에서 관장하니까 그렇다”고 전하고 “우리도 치정연에서 공식적인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치협 집행부는 향후 활동 계획을 밝혀서 가능성이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추진토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감사는 또 “이번 기회에 우리가 법적 규정을 배우는 기회로 삼고 이를 체계화해 회원에게 알려야 한다”며 “치과의사 윤리포럼이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 되는 실정이다. 아무리 좋은 치료법이라도 최신의 장비가 아니면 도움이 안 된다는 말까지 있는데, 이런 얘기를 들으면 참담하다”고 했다.

김 감사는 아울러 “의과는 하루에도 환자를 70~80명까지 볼 수도 있으나 치과는 특성상 볼 수 있는 환자가 한정되고, 단 1명을 봐도 평생을 책임져야 한다”며 “게다가 네트워크치과는 재료나 유닛체어 등을 대형업체와 싸게 거래할 수 있는 등 수가를 낮출 방법이 많으니 치정연에서 향후 해법을 잘 찾아서 법률적 방안과 함께 대안을 마련해 제시할 것”을 주문했다.

신덕재 고문
신덕재 고문

신덕재 고문은 “헌재에서 5년 동안이나 끌었어도 합헌 판결이 난 것은 큰 다행”이라며 “합헌이 났다고 해서 앞으로 어느 누구든 나서서 ‘내 덕이요’ 하고 공치사를 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치과계 모두가 염원한 일이면서 모두가 힘을 합해 이뤄낸 일이고, 누구 한두 사람이 한 일이 아니므로 이 결과로 치과계가 합심해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 신 고문의 설명이다.

신 고문은 특히 “1인1개소법이 합헌으로 결정난 만큼 앞으로 넓은 마음으로 유○와 같은 그룹도 감싸 안으며 서로 윈윈하는 방법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해 좌중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안정모 이사장은 “이번 헌소의 원인은 치과의사 인력수급의 실패에 있다”며 “협회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이사장은 “변호사회의 경우 소속 지부에서 징계를 받으면 개업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변호사회 등의 샘플을 보고 우리의 개원 지침 룰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자체 자정을 위한 치정연의 역할을 당부했다.

안정모 이사장
안정모 이사장

안 이사장은 아울러 불법 네트워크치과의 덤핑을 뛰어넘는 극 덤핑이 판을 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함도 지적했다. 그는 “치과 광고 규제도 제대로 해야 한다. 지하철을 타 보면 유○를 능가하는 가격으로 ‘임플란트 얼마’라고 붙여놓는데 그걸 보자면 얼굴이 벌개진다”며 치협 차원의 조사가 필요함을 제시했다.

허윤희 전 회장은 “전임 집행부가 시도하던 좋은 정책이 현 집행부와 연결이 잘 안 되는 듯싶어 아쉽다”며 보완 입법 문제를 예로 들었다.

허 전 회장은 “사실 보완 입법 문제는 전임 집행부 당시인 2017년 최도자 의원 대표 발의로 법률개정안이 상정되어 법사위까지 올라갔으나 여러 사정으로 의결되지 못 했다”며 “이번 집행부에서는 어렵더라도 다음 선거를 통해 구성되는 새 집행부에서 이 문제를 적극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허윤희 전 회장
허윤희 전 회장

허 전 회장은 이어 “합헌이 됐다고 하나 근본 문제인 치과의사 인력수급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치과계의 어려움은 계속될 것”이라며 “내년 선거에서 당선된 차기 집행부는 이 점을 중시해 정책에 연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우성 전 감사는 마무리 발언에서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책적인 연구가 중요하다”며 “치정연 사람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이번 합헌 판결과 동시에 적합한 일을 해 줄 것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김 감사는 또 “일반 치과의사도 기본적인 자세를 누가 이기고 지고의 문제에 둘 것이 아니라 치과의사의 위상을 위해 할 일이 무엇인지 더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덴탈이슈 편집위원들이 좌담회를 마치고 한자리에 모였다.
덴탈이슈 편집위원들이 좌담회를 마치고 한자리에 모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