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5:52 (일)
“선거는 1+3제, 임원 임면권은 회장에게”
“선거는 1+3제, 임원 임면권은 회장에게”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2.01.23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태근 치협회장 신년 회견… 정관개정·대선대책·구인구직 방안 밝혀
“결선투표 등에 대한 의견 안 내도 지부안 나오면 총회서 검토할 것”

치협이 새해를 맞아 △정관개정과 △대선·지방선거의 정책적 활용 △구인구직 적극 지원 등 3대 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박태근 치협회장은 21일 오후 3시 치과의사회관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사진>.

박 회장은 먼저 “지난 연말까지 회장 선거 방식과 임원 임면권을 골자로 하는 정관 개정안을 마련해 왔다”며 협회장 선거 방식은 회장 1인 선거, 회장 1인과 부회장 1인, 그리고 회장 1인과 부회장 3인을 선출하는 세 가지 안이었다고 제시했다.

또 임원 임면권을 회장에게 부여하는 방식도 포함해 지난 8일 있었던 지부장 협의회에서 개정안을 논의했으나 그날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이어 14일 지부장 협의회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회장 선거는 1+3 방식으로 하고 △임원 임면권을 회장에게 부여하는 정관 개정안을 협회(안)으로 올릴 예정이라며 “이러한 상황이라 정관개정위원회 구성과 공청회는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20대 대통령 선거 공약과 관련해서는 “치협이 제안한 혁신 정책은 여야 양당 공히 △보험 임플란트 4개로 확대 △구강 검진에 파노라마를 필수 항목으로 넣는 것, 그리고 △한국치의과학연구원 설립 이 세 가지였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민주당에서 먼저 65세 임플란트 4개 확대, 60세 2개 보험 적용, 무치악에도 임플란트 보험 적용을 골자로 하는 대단한 공약이 그저께(19일) 발표됐다”며 “국민의힘은 임플란트에 대해서는 선수를 빼앗긴 상황이라 이제 어떻게 접근할지를 고심하고 있다. 물론 안철수 후보 캠프와도 접촉하고 있다는 말씀도 드린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세 가지는 대선 정국을 맞아 큰 그림만 내놓은 것이며, 무치악 환자 임플란트나 65세 이상 틀니 문제 등도 세부적으로는 포함된다”고 부연했다.

박태근 회장이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태근 회장이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 회장은 특히 “이러한 더민주의 공약에 대한 지지 선언이 필요하여 지부장들께 요청한 바가 있으나 6개 지부장이 반대 의사를 밝히셨다”며 “임플란트 4개 확대는 저의 선거 공약이기도 했고, 협회와 정책연구원에서 발행한 정책제안서 1번 사항에도 들어있다”며 제안의 타당성을 강조했다.

박 회장은 이어 회원 치과 종사 인력 구인구직 사이트도 시급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지난 3일 메가젠 임플란트와 구인구직 사이트 협약식을 거행했다. 특정 업체와의 협약에 우려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메가젠이) 협회와 보조를 맞춤으로써 반사 이익을 생각하는 그런 기업이 아니라는 확신과 신뢰로 오로지 회원만을 바라보고 가는 길을 한번 가 보겠다”면서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했다.

이와 함께 “지금 진행 중인 상황이라 다른 업체의 참여를 추가로 받아들이긴 어렵다”며 “하루빨리 여러 회원 여러분들께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있기를 더 간절히 바라본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날 “결선투표 등에 대한 명분이 저는 있다고 본다”면서도 “현 협회장이 이런 의견을 내는 것에 대해 너무나 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거기에 제가 더 휘말리는 것도 옳지 않다고 생각하므로 안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총회에 협회(안)이 아닌 지부(안)으로 올라온다면 그때는 대의원들이 고려할 것”이라 여지를 남겼다.

비급여 보고에 대해 박 회장은 “절대 우리가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의협하고 굉장히 강하게 형성돼 있다”며 “복지부도 현재로선 특별한 액션이 없고, 국회도 우리와 같이 공조하겠다고 하므로 조금 지켜봐야 할 상황”이라 말했다.

이와 함께 “임플란트를 4개로 확대하는 과정이나 이후에라도 수가가 낮춰진다면 대책이 있느냐”는 질문에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고 정부도 장기적으로 보면 국민 구강 보건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이러한 좋은 정책을 치과의사의 희생을 담보로 확대한다면 결사 반대할 것”이라며 “최소한 한 나라의 대선후보가 내건 공약”임을 강조했다. 

박 회장은 아울러 “지난 선거 기간의 편파보도 등에 대한 책임을 확인하는 차원의 인사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지나간 일에는 책임을 묻지 않되 앞으로 특정 계파를 위해 일한다면 협회를 떠나야 할 것”이라 답했다.

이어 “늘 살펴보고는 있으나 또 다른 보복을 부르지 않고 속죄의 기회를 주는 것”이라며 “특정 세력이나 시류에 편승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