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20:20 (수)
‘의약분업 20주년 성과와 과제’ 심포지엄
‘의약분업 20주년 성과와 과제’ 심포지엄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07.1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오후 1시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센터

2000년 7월 시행된 의약분업 제도의 의의와 성과, 그리고 향후 과제를 점검하는 ‘의약분업 20주년 성과와 과제’ 심포지엄이 16일 오후 1시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개최된다.

이 심포지엄은 한국보건행정학회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공동주최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후원한다.

이용갑 원장(건보공단 건강보험연구원)이 좌장을 맡는 가운데 제주의대 이상이 교수가 ‘의약분업 제도 도입의 의의와 성과’, 이현옥 건보공단 부연구위원이 ‘의약분업 이후 전문직 역할과 국민 인식 변화’를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자로는 박실비아 박사(보사연 연구위원), 이재현 교수(성균관대 약대), 박종혁 이사(의협 총무이사), 좌석훈 부회장(대한약사회), 이혜경 기자(데일리팜), 남은경 국장(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참여한다.

심포지엄에서는 의약분업 도입의 정책목표와 추진과정을 살피면서 ‘전문가 역할 강화, 의약품 오남용 예방, 의약서비스 질 향상, 환자 알 권리 향상’ 등의 성과를 점검하고 ‘약제비 절감, 대체 조제, 후속 조치 미흡’ 등의 개선과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그리고 임상 현장의 의사와 약사가 전문가로서 의약분업 이후 본인의 정체성과 역할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국민은 의약분업 이후 의약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고 의약분업에 적응해왔는지를 점검한다.

주최 측은 “의약분업 20주년 성과와 과제를 디딤돌 삼아 미래의 보건의료 환경에서 의약 서비스의 질적 발전과 의약품의 합리적 사용을 바탕으로 국민건강 향상을 위한 발전적인 논의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 문의 및 연락처는 건보공단 건강보험연구원 보험급여연구센터(Tel 033)736-2862, e메일 osj1106@nhis.or.kr)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