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26 (토)
치정연의 색다른 연구보고서에 ‘주목’
치정연의 색다른 연구보고서에 ‘주목’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04.29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의 전국 확대를 위한 제언
공간분석 방법론을 이용한 치과의원 공간구성의 특성 분석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민경호)이 최근 시행한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의 전국 확대를 위한 제언’과 ‘공간분석 방법론을 이용한 치과의원 공간구성의 특성 분석’이 관심을 끌고 있다<사진>.

치정연은 매년 연구과제 수요조사를 통해 연구과제를 공모하고, 그중 파급성, 시급성, 실현 가능성, 타당성 등을 평가하여 연구를 발주하고 있다.

지부가 주도하여 치과의사의 의견을 반영한 연구 진행

경기도치과의사회에서 진행한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의 전국 확대를 위한 제언(연구책임자 전성원)’은 사업 주체인 치과의사의 입장에서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안한 연구로, 학술연구는 학교나 학회에서 진행한다는 기존의 암묵적 원칙을 깨고 최초로 지역 치과의사회에서 진행한 연구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연구는 작년부터 시행된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에 참여한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참여 동기, 현황, 소요 시간 등을 조사하고, 심층 면접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했다.

그 결과 사업에 참여한 회원은 전체의 74.6%였고, 학생들의 구강질환 예방효과 때문이었다. 선택진료를 포함한 평균 소요 시간은 59.84분, 필수진료만 제공하는 경우 36.37분이었고, 현재의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100점 만점 중 73.13점으로 평가하였다.

연구팀은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수가 개선, 건강보험 청구기준 개선, 사전 교육 시행, 사업 확대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치과의사가 공공사업에 참여하는 데 있어 적절한 수가가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치과의사가 건축학 접목해 치과의원의 ‘공간’ 연구

치과의사 출신으로 건축학을 전공한 정태종 교수(단국대 건축학부)는 ‘공간분석 방법론을 이용한 치과의원 공간구성의 특성 분석’ 연구를 수행했다.

이 연구는 질병과 인간과 사회의 관계인 치의공간구성에 초점을 맞추어 치과의원의 건축계획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치과의원의 공간구성을 그래프 이론, 시각적 접근과 노출 이론,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이용해 분석했다.

연구 결과 공간구문론으로 분석했을 때 치과의원의 공간은 대기 공간과 진료공간을 연결하는 복도를 중심으로 연결도와 통합도가 높아 이를 중심으로 부차적인 공간이 분화되면서 연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존의 치과 공간의 재조정도 가능하다고 했다.

연구팀은 치과의사의 주된 근무지인 치과의원의 공간구성에 대해 정량적 분석을 새롭게 시도했고, 앞으로 치과의원의 건축계획과 설계에도 객관적 지표 또는 기준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치정연 이재용 연구조정실장은 “정책연구원은 지난 3년간 치과계에 필요한 다양한 연구를 발굴하고 직접 실행해왔다고 생각한다. 그동안의 연구들이 각기 다른 형태로 치과의사 회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평가했다.

민경호 연구원장은 “여러분들의 관심과 도움으로 정책연구원의 연구들이 잘 마무리되어 감사하다”면서 “장기적으로 근거 기반의 자료를 생산하여 협회의 정책역량을 높이는 데 정책연구원의 역할이 막중하다”고 밝혔다.

자세한 연구보고서 내용은 치정연 홈페이지(www.hpikd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