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2:34 (월)
건보 급여비 6월 말까지 선지급 기간 연장
건보 급여비 6월 말까지 선지급 기간 연장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05.14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최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선지급 제도를 당초 지원 기간인 3~5월에서 3~6월로 1개월 연장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건보공단은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기관의 환자 감소 등으로 경영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고, 지역의 의료공백 발생을 예방하고 국민의 의료 접근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간을 연장하는 것이라 설명했다.

지원 대상은 치과를 포함한 전국 의료기관이며, 신청 및 접수는 5월 13일부터 건보공단 본부와 지역본부에서 할 수 있다. 이미 신청 접수한 의료기관은 6월 말까지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어 경영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원 금액은 ’19년 3~5월 3개월간 지급된 요양급여비용의 월 평균금액으로 6월 지급분도 5월 중에 일괄 지급될 예정이며, 대구·경북지역 의료기관, 감염병 관리기관 및 확진 환자 발생·치료기관, 코로나19 확진 환자 경유에 따라 일시 폐쇄된 기관 등 직접적 영향이 있는 기관은 전년도 3~5월 월평균 급여비의 100%, 그 밖의 의료기관은 90%를 지급한다.

지급 기준은 기존 의료기관 선지급 시행과 같게 신청한 금액에서 당월 청구한 급여비를 차감하여 지급하고, 선지급 이후 당월 내 추가 급여비 청구분이 있으면 선지급 분에서 우선 상계 후 잔액만 지급한다.

선지급 요양급여비용 상환처리는 ’20년 7~12월(6개월)에 기관에 지급할 요양급여비용에서 균등하게 처리할 예정이다. 신청 및 접수 관련 상세사항은 건보공단 홈페이지 새소식 및 요양기관 정보마당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대상 여부·금액 확인= 요양기관 정보마당> 요양급여> 요양급여비지급> 선지급신청대상여부조회

건보공단 관계자는 “일선 의료기관의 환자 감소에 따른 단기 운영자금 마련을 위한 지원이 시급하여 신청 기간을 연장 시행하게 됐다”며 “일선 의료기관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