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1:38 (화)
심평원 ‘건보 시범사업 자료 제출 전용 시스템’구축
심평원 ‘건보 시범사업 자료 제출 전용 시스템’구축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0.12.2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 시스템 통해 더 편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 제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정부 주관 건강보험 시범사업의 자료 제출에 따른 행정 부담 감소와 업무 편의 향상을 위해 ‘시범사업 자료 제출 시스템<사진>’을 구축해 12월부터 운영 중이다.

시범사업 자료 제출 시스템은 참여기관의 EMR, OCS 등과 연계하거나 엑셀 업로드, 직접입력 등 방법으로 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 시범사업 전용 시스템이다.

기존 ‘요양기관 업무포털’로 해당 서식을 입력하거나 스캔 자료를 첨부하는 방식보다 다양하고 편리해졌다는 평가다.

특히, EMR이나 OCS 등과 연계해 자료를 제출하는 경우는 송·수신 프로그램 Agent를 통해 시범사업별 표준화된 서식을 전송할 수 있어 의료기관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시스템은 업무안내, 시범사업 신청·서식 관리, 통계, Agent 가이드 등 메뉴로 구성했다.
 
심평원은 참여기관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시범사업 서식별/ 제출 방법별/ 기간별 건수 등 맞춤형 통계를 제공하고, 참여기관은 시스템의 통합 로그인을 통해 업무포털 등 다른 시스템 이용도 가능하다.

‘Agent 가이드’에서 Agent 설치 및 이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료 제출 시스템의 시범사업 메뉴로 직접 접속이 가능하다.

접속 경로는 △시범사업 자료제출 시스템(https://aq.hira.or.kr/mc) △요양기관 업무포털(biz.hira.or.kr)→ 시범사업 자료 제출 시스템이다.

심평원 지점분 의료수가실장은 “현재 수술 전후 교육상담 시범사업, 장애인 건강주치의 시범사업, 중증 소아 재택관리 시범사업 등 총 12개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신규 시범사업을 대상으로 지속 확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시범사업 참여기관이 쉽고 편리하게 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EMR 연계 기능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기능 개선 및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