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3:02 (토)
2번 박태근 바른캠프 기자회견
2번 박태근 바른캠프 기자회견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3.03.02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재완 성명-이만규 가처분 신청-서치 감사’ 입장 설명
2번 박태근 회장단 후보 바른캠프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강운 이민정 박태근 강충규 후보.
2번 박태근 회장단 후보 바른캠프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강운 이민정 박태근 강충규 후보.

33대 치협 회장단 선거 기호 2번 박태근 바른캠프가 28일 교대역 인근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재완 후보의 2.27 긴급성명과 △이만규 충북회장이 제기한 가처분 신청, 그리고 △서치 감사에 대해 설명했다.

‘3번 후보의 2.27 긴급성명서에 대하여’를 발표한 강충규 부회장 후보는 “2.25 정견발표회에서 나온 충북지부 이만규 회장의 질문은 내용의 사실 여부가 불명확할 뿐 아니라, 현행법상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법인단체의 로비에 대한 규정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대한치과의사협회를 마치 로비단체로 오인하게 하여 외부 사법기관에 수사를 유도할 수 있는 위험하고 무지한 질문”이라 질타했다.

강 후보는 또한 “지난 감사자료 외부 유출 사태 이후 대관업무를 위축시키는 결과를 가져와서 회원에게 시급한 현안을 해결하지 못하게 했던 유사 간첩행위를 보고도, 생방송에서 그런 질문을 하는 것은 굉장히 안타까운 일”이라며 “이 방송이 외부로 공개되어 국민에게 치과의사 이미지를 실추할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강 후보는 이어 “방송 일부를 삭제하는 것이 권한 남용이라는데, 과연 장재완 후보는 이러한 위중한 질문에 대해 아무런 생각이 없다는 것이냐, 치과계를 진정 위한다면, 협회와 회원들을 보호해야 한다면, 그 자리에서 함께 제지하고 방송 송출된 부분을 삭제해야 하는 것 아니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과연 치과계 대표가 될 자격이 있느냐”고 역설했다.

박태근 회장단 후보와 지지자들이 기호 2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박태근 회장단 후보와 지지자들이 기호 2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이민정 부회장 후보는 ‘이만규 충북지부장이 가처분 신청까지 낸 동영상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충북지부장 이만규가 질문한 내용을 뒷받침할 근거부터 말해야 한다”며 “협회를 전복시킬 수 있는, 증명도 되지 않은 위험한 발언 이후에 협회장에게 동영상을 노출하라고 가처분 신청을 했다. 이러한 발언 및 행위가 여론화된다면 협회에 미칠 악영향은 말할 필요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협회는 이익 단체이지 로비 단체는 아니”라며 “협회는 회원들로 이루어진 이익 단체이며, 예전에 이러한 문제로 큰 아픔을 겪은 적이 있다. 이만규 충북지부장의 행위는 이익 단체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행동”이라 비판했다.

이 후보는 “토론회 하루 전날, 후보들에게 양해도 구하지 않고 방식을 변경한 선관위에 책임이 있음”도 지적했다.

이 후보는 “지부장 협의회도 4명을 지부장들이 협의해서 선출한 게 아니라, 네 명 본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석하겠다 했고, 질문자와 대답자 매칭도 처음 듣는 얘기라고 답변을 보내왔다”며 “박태근 후보는 영상에 관해서는 아무런 권한이 없다”고 밝혔다.

회견에서는 ‘서치의 치협 감사에 대한 입장문에 대한 반박’도 나왔다.

이강운 후보는 “치협이 서치를 감사한 것은 선거 관련이 아니라 헌법소원 재판 결과 전에 밝히고 계약철회의 근거를 밝혀서 회원의 회비를 아끼기 위한 것”이라며 “이사회 의결로 지부 감사는 가능하므로 이사가 감사를 할 수 있다. 또한, 협회 감사가 이해충돌로 감사를 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더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2번째 가처분 계약이므로 수의계약할 상황이 아님에도 수의계약을 현금으로 진행한 것이기에, 명백히 정관 위반이며 서치 재무규정 위반”이라며 “계약한 법무법인이 일에 착수도 하지 않았으므로, 계약 취소 및 지급된 현금을 다시 서치 재무규정에 따리 서치로 귀속하여야 할 것”이라 지적하고 “이게 안 된다면 이면계약이 있는지 다시 조사해야 할 것”이라 밝혔다.

이 후보는 아울러 “일사부재의의 경우, 같은 사안이 아니거나 철회된 사안은 일사부재의의 원칙과 관련이 없다”며 “같은 사안이라는 증명을 본인이 해야 한다. 협회는 같은 사안으로 보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