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26 (토)
INDEX 2023 ‘Bravo, My Dental Life’에 기대감 Up
INDEX 2023 ‘Bravo, My Dental Life’에 기대감 Up
  • 김정교 기자
  • 승인 2023.06.21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치 학술대회··· 곽현종 사무총장·김광유 학술이사에게 듣는다

인천시치과의사회(회장 강정호)가 7월 8, 9일 양일간 송도컨벤시아 신관 그랜드볼룸에서 ‘2023년 인천 국제 바이오 치의학 종합학술대회 및 기자재 전시회(INDEX 2023)’를 펼친다. INDEX는 인치가 지난해부터 종전 ‘종합학술대회’를 ‘국제종합학술대회’로 승격해 세계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개최하는 것.

올해 INDEX 2023은 곽현종 인치 학술부회장이 사무총장을 맡아 준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곽현종 사무총장과 김광유 학술이사에게 INDEX 2023 준비 상황과 의의를 듣는다. <편집자 주>

곽현종 총장(좌)과 김광유 학술이사가 INDEX 2023의 성공을 다짐하며 파이팅하고 있다.
곽현종 총장(좌)과 김광유 학술이사가 INDEX 2023의 성공을 다짐하며 파이팅하고 있다.

- 국제종합학술대회 INDEX 2023에서 중점을 두는 부분을 짚어 달라.

“INDEX 2023은 전국 치과의사에게 인치의 국제종합학술대회를 알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 우리는 치의학과 첨단 바이오 기술의 융합을 통해 실제 임상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치료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치의학에 접목 가능한 바이오 기술에 관심을 고취해 치의학 발전에 기여하고, 더 나은 치료를 하는 데 도움을 드리려는 것이다.

또한, INDEX 2023은 모든 치과 관련 인력이 화합하고 상생하는 장이 될 수 있게 하려 한다. 올해는 인천 치과위생사회와 치과기자재산업협회 경인지부와 협력해 다양하고 풍부한 학술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특히, 일요일에는 치과 직원들이 무료로 등록하고 참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 아울러 스태프를 위한 경품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으니 대회에 나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

INDEX 2022 강의장 전경
INDEX 2022 강의장 전경

- 국제학술대회인데, 해외 어느 나라에서 오는지. 해외 관련 주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태국과 미얀마, 중국 청도, 일본 요코하마, 그리고 이란이나 사우디 쪽에서도 참가 의사를 보내왔다. 특히 인치는 태국과 돈독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작년에도 저희 이사 몇 분이 태국 학술대회에 참가하는 등으로 서로 교류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다양한 국제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Saint Joseph University of Beirut의 Christian Makary 교수가 'Esthetic zone에서 implant 성공을 위한 치료전략' 주제 강연을 할 예정이다. 이 강연은 도전적인 케이스에서도 계획대로 최종 수복을 얻게 하는데 필요한 부분을 소개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INDEX 2023에서는 인천시의 지원과 다수 바이오 업체의 참여로 치과 관련 기업에 연구개발 관련 임상 지원 및 국내외 진출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은 물론 5개국 이상에서 참여하는 외국 치과의사와 업체 관계자, 그리고 주한 미얀마 대사를 비롯한 외교사절단 등과 협력해 K-바이오와 K-치의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 추천할 만한 학술강연 몇 개를 소개해 달라.

“이번 학술대회 대주제를 ‘Bravo, My Dental Life’라고 한 것은 요즘 치과의사들이 구인난이나 저수가 이런 것에 의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힘들어하기 때문이다. 그런 스트레스를 어떻게 조금이라도 풀 수 있을까 생각했더니 치과 영역을 넓히는 부분이 필요하겠더라.

인덱스가 내세우는 바이오에 대한 강의를 중점적으로 듣는다면 치과 진료에 바로 적용은 안 될 수도 있지만 앞으로 치과계에 도움이 될 것이다. 토요일의 민병무 교수, 일요일의 이병진 원장 강의가 이에 속한다.

다음으로, 우리가 받는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해결할 수 있는 명상법이나 호흡법, 이런 것을 실습하는 송연옥 교수의 인문학 강의가 일요일 점심시간 전에 있다. 그 강의도 유익하면서 재밌을 것 같다.

또 일요일 오전 10시에 박찬경 원장이 치과 업무 자동화를 주제로 강의한다. 직원 구하기 어려우니까 한 명이라도 덜 쓰기 위한 대안을 제시해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관심이 간다.

경희대 교정과 김성훈 교수 강의가 토요일 2시간 진행된다. 아시다시피 김성훈 교수는 국제 학술지에 많은 논문을 게재하면서 실력을 인정받는 분인데, 그 교수께서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풀어주겠다고 약속했으니까 그 강의도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다.”

INDEX 2022 전시장 모습
INDEX 2022 전시장 모습

- INDEX 2023에서 준비한 상품권이나 경품은 무엇이 있는지.

“우선,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2만 원 상품권이 있고, 점심 대신 백화점 상품권 2만 원이 제공된다.

경품 추첨은 토, 일요일 두 차례 하는데, 지금 신흥에서 600만 포인트를 준비하는 등 이틀 동안 5,000만 원 상당의 다양한 경품이 풀어진다. 또 스태프에게는 부스에서 커피 쿠폰이나 할인 혜택도 주어서 병원에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도록 할 계획이다.”

- 전국 치과의사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씀은.

“INDEX 2023은 국제도시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이 지역은 지하철과 광역버스 등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에서도 30~40분 이내에 닿을 수 있다. 

INDEX 2023에서는 뛰어난 학술 프로그램과 함께 수도권 전시행사에 못지않은 할인 등의 혜택도 다양하게 드리기로 했다. 가족과 함께 특별한 경험을 즐길 수 있는 INDEX 2023에 꼭 참여해 보시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