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26 (토)
건보공단 제10대 정기석 이사장 취임
건보공단 제10대 정기석 이사장 취임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3.07.1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의료비 지원 강화, 보험재정 구축 위한 혁신 강조
정기석 이사장
정기석 이사장

국민건강보험공단 제10대 이사장에 정기석 전 질병관리본부장이 11일 강원도 원주 본부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들어갔다.

신임 정 이사장은 한림대 의대 교수와 한림대 성심병원장을 역임하고 질병관리본부장을 지냈으며, 의료 전문지식과 행정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는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로 인정받아왔다.

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을 역임하면서 국민의 빠른 일상 회복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기석 이사장은 취임사에서 “코로나19는 건강보험이라는 사회안전망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며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책임지는 이사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며, 또 다른 위기 상황에 대비해 더 안정된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기석 이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정기석 이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정 이사장은 공단을 둘러싼 주요 위협으로 초고령사회 진입, 만성질환의 증가, 다음 팬데믹에 대한 불안감, 불확실한 경제 상황 등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와 한정된 재원 대비 급격한 지출 증가를 꼽았다.

이러한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임기 중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로 △꼭 필요한 진료를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국민 의료비 부담 완화 △지속가능한 보험재정 구축을 위한 혁신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체계 구축 △100세 시대를 안심하고 맞이할 수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빅데이터의 활용가치 제고 등을 제시했다.

또한, 공단 운영 방향으로 △핵심 가치로 소통과 배려 설정 △반부패·청렴 기반의 진정성 있는 혁신 △객관적 근거에 기반한 행정 운영을 제시하고, 공단 임직원의 아낌없는 지지와 협조를 당부하였다.

끝으로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직원과는 계속 소통하면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공단을 만들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