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26 (토)
서울대치과병원 ‘구강바이오뱅크 공동 심포지엄’
서울대치과병원 ‘구강바이오뱅크 공동 심포지엄’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3.10.05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만 심포지엄 4회 개최··· 인체유래물은행 간 네트워크 강화

서울대치과병원(원장 이용무) 인체유래물은행은 지난 4일 오후 5시 비대면 화상회의로 ‘제14회 구강바이오뱅크 네트워크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사진>.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에는 서울대치과병원, 연세대치과병원, 사과나무치과병원, 부산대치과병원 등이 참가했다. 참가 기관들은 질병관리청 주관 인체자원은행 특성화 지원 사업 4기(2021~2025년)에 참여 중인 협력은행이다. 협력은행은 치아·타액·혈액 등 다양한 고품질 구강 인체유래자원을 발굴, 수집 및 보관하고 있다. 서울대치과병원은 거점은행으로서, 협력은행 간 구강바이오뱅크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2021년부터 심포지엄을 운영하고 있다.

심포지엄은 ㈜닥스메디오랄바이옴 황인성 연구소장의 발표와 질의응답, 구강바이오뱅크 네트워크 운영 논의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황 소장은 외부기관 인체자원의 기탁 절차를 주제로 강연했다.

서울대치과병원 인체유래물은행장 김선영 교수(치과보존과)는 “이번 제14회 심포지엄을 포함해 올해 총 4회의 행사를 통해 협력은행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내실 있는 구강바이오뱅크 운영을 모색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협력은행 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고품질의 구강유래 인체 자원을 확보하고, 나아가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구강바이오뱅크가 치의학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대치과병원은 지난 2021년 3월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인체자원은행 특성화 지원 사업 4기 거점은행으로 선정됐다. 구강바이오뱅크 네트워크 공동 심포지엄은 2021년부터 올해까지 총 14회 개최되며, 인체자원은행 간 교류 협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