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26 (토)
장애인치과병원에 35만 명 다녀가
장애인치과병원에 35만 명 다녀가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3.10.06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장애인 구강건강의 든든한 동반자로 자리매김 
전신마취 진료 시설·원스톱 사전검사 등 편리함 더해

서울시 장애인치과병원(원장 김성균, 장애인치과병원)이 장애인 구강건강의 든든한 동반자로 거듭나고 있다.

장애인치과병원은 2005년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장애인 전문 치과병원이다. 지난 18년간 장애인치과병원을 방문한 환자는 약 35만 명으로, 이 중 전신마취를 받은 환자는 약 5,800명이다. 또,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 환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장애인치과 이동진료사업의 수혜 인원은 약 14만 명에 이른다.

장애인 치과 진료를 위해 전신마취를 준비하고 있다.
장애인 치과 진료를 위해 전신마취를 준비하고 있다.

장애인치과병원은 일반 치과의원에서 진료가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외래에서 입원 없이 진행되는 전신마취 진료 시설을 갖췄다. 또, 사전검사(심전도 검사, 흉부 X-ray, 혈액검사 등)를 원내에서 한 번에 진행함으로써 활동에 제약이 많은 장애인에게 편리함을 선사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 치과 진료에 있어 전신마취는 환자 행동 조절의 어려움, 치과 공포증 등으로 필요에 따라 마취 전 환자평가 후 진행된다. 마취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기저 질환, 수술 과거력, 복용 약물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사전검사를 시행한다. 사전검사에서 특이 사항이 없으면 수술 당일 금식 상태와 호흡기 증상(기침, 콧물, 가래, 열)의 유무 확인 후 전신마취 하 치과 치료가 진행된다.

아울러 장애인치과병원은 장애인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기 위해 지역사회·유관기관과 연계해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 환자의 치과치료비 지원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대표적으로 저소득 장애인 대상자에게 무료 틀니·보철 및 임플란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스마일재단과 연계하여 중증장애인에게 전신마취 하 치과 치료비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전신마취가 진행되고 있다.
전신마취가 진행되고 있다.

장애인치과병원에서 전신마취 하 치과 진료를 받은 한 중증 장애 환자의 보호자는 “치과 진료가 쉽지 않고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치과 문턱이 높게만 느껴져 구강건강 관리가 소홀해 안타까웠다”며 “장애인치과병원에서 한 번 방문으로 편리하게, 동생도 거부감 없이 치과 진료를 받고 진료비까지 지원받아 감사한 마음”이라 말했다. 

김성균 원장은 “장애인치과병원의 전 구성원들은 우리나라 장애인 구강건강을 위해 공헌한다는 자부심은 물론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근무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치과병원이 장애인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역할과 활동들을 수행하면서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장애인치과병원은 장애인 치과 시설 부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장애인과 보호자를 위해 2024년 중 전신마취 시설을 기존의 2배 규모로 확충해 장애인 구강 건강증진에 기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